로코코 시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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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코코란?

2. 시대배경

3. 로코코의 전개

4. 로코코 미술

건축과 실내장식
공예와 조각
회화

5. 로코코 음악

6. 로코코의 복식

7. 살롱이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3).회화
◆프랑스
18세기는 미술의 대중화와 사회적 제도의 변혁 시대. 디드로에 의해 시작됐다고 여겨지는 당시 관전 미술 비평과, 화가와 고객의 중개역할을 하는 화상의 증가, 예술가의 파트론 탄생 등 미술의 사회적 인식에 변화가 생겼다. 표현 기법 면에서도 파스텔, 소묘 등 비교적 간단하게 제작, 유통 시킬 수 있는 분야의 유행이 미술 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다.

17세기 말, 이미 고전주의를 주류로 하는 아카데미즘에 대하여 색채적인 매혹을 중요시하는 자세가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 감각주의의 새로운 재능인으로서 J.A.와토가 등장했다.
앙트완느 와토(Antoine Watteau, 1684~1721)는 로코코 시대의 새로운 회화 창시자로서 그의 주제와 기법은 로코코를 선도했을 뿐 아니라 그 정신을 가장 잘 이어 받았다. 아카데미 입회 작품이며 로코코 미술의 효시인 ‘키테라 섬의 순례’에서 볼 수 있는 전원에서 남녀들의 사랑, 무용을 주제로 한 이 시기의 그림들은 ‘우아한 축제’라는 이 시대에 유행한 그림의 일반적 호칭이 되었다.

또한 모리스 깡팡 드 라 투르는, 독자적인 파스텔화 기법을 완성시켜 섬세한 색채와 기민한 심리묘사를 보여주는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을 그렸다. 장 시메옹 샤르댕은 중산층 가정의 실내 풍경과 정물화를 비롯하여 서민들의 평범한 모습을 포착한 인물화가 특징이며 섬세한 실내 광선에 대한 감각과 일상의 일화적 풍경을 그린다는 점에서는 역시 로코코적이다. 현실감 있게 표현된 사물과 단정한 구도는 19세기 프랑스 근대 회화가 걷게 되는 방향을 암시하고 있었다. 또한 장 그뢰즈는 로코코 회화의 형식과 장식적 주제를 거부한 교훈적인 그림을 그리는데, 고대 로마의 역사를 그렸던 그의 특성은 프랑스 혁명 직전의 루이 다비드에게 계승되어졌다.
참고문헌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교문사, 1981
-서양미술사. 다카하시 히데지, 유재길 편역: 조형사, 1966
-원색 세계대백과 사전. 한국교육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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