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 개발도상국의 행정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Ⅱ. 정치정체의 다양성
1. 정체의 분류
2. 관료 엘리트 체제
3. 정체의 다양성을 다루는 것에 의한 변형된 모형


Ⅲ. 개발도상국의 공통적인 행정유형
1. 모방적 행정체계
2. 숙련된 인력의 부족
3. 목적 전도현상과 부패 문제
4. 형식주의
5. 폭넓은 자율성의 문제


Ⅳ. 선진국과 우리나라 행정체제의 비교
1. 미국 VS 우리나라
2. 영국 VS 우리나라
3. 일본 VS 우리나라

Ⅴ. 결
본문내용
Ⅰ.서

우리가 살펴볼 연구의 주제는 개발도상국의 행정체계이다. 개발도상국이란 20C기 식민지시대의 종말과 함께, 아프리카, 아시아, 남아메리카, 그리고 중동에서 새롭게 등장한 독립 국가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먼저 개발도상국의 행정체제를 살펴보기 위해 개발도상국의 정치체계를 분류해 볼 필요가 있다. 비교행정의 연구에 있어서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국가간의 상관관계를 만들고 정체에 따라 지배체제를 분류하는 것은 범국가적인 행정 비교를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정치체제의 유형은 개도국의 행정체계 즉, 관료제를 구분하는 하나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므로 개발도상국들의 행정체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정치체제 유형에 대한 분류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정치체제에 대한 분류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학자 개개인에 따라 그 방법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어떠한 분류 방법도 절대적이거나 완벽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목적은 단지 개발도상국들의 정치체계를 각각의 범주로 분류해보고 정치적 측면에서 본 행정체제, 즉 관료제의 특징과 그 형태에 대한 연구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여러 학자들의 정체분류에 관한 견해들 중 헤디의 분류의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에스만의 분류와 비교 해볼 것이다. 또한 그의 분류 중 가장 중요한 유형인 관료엘리트체제와 이것을 바탕으로 나온 8가지 정체 모형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본문에서 언급할 것이다.
한편 행정은 발전문제 연구에 있어서 중요하다. 효과적인 관료제와 의욕적은 근대화된 엘리트는 진보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발전도상국은 공통적으로 행정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 이때의 결함은 규범적 결합이 아닌 기술적인 결함임을 말해둔다. 발전도상국은 대체로 사회가 거대한 변동과정을 겪고 있으며, 복잡한 사회목표 달성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발전도상국에서 나타나는 행정의 공통적인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정치 체제의 다양성

1.정체의 분류
Heady는 개발도상국의 정치체제를 다음의 6가지로 분류하였다. ⅰ)전통적 독재체계, ⅱ)관료엘리트체계(민, 군 포함), ⅲ)다두제적 경쟁체계, ⅳ)지배정당의 반 경쟁체계, ⅴ)지배정당의 동원체계 ⅵ)공산 전체주의체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
  • mihae***
    (2011.12.13 12:37:17)
회원 추천자료
  • [비교행정학] 영국의 정치행정체제
  • 체제를 구축하였다. 즉, 영국은 권력에 대해 책임성을 요구함으로써 권력통제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이와같은 영국의 정치행정체제 전반을 살펴보고 관료제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본후 비교행정의 관점에서 영국의 행정체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영국의 정치행정체제 및 관료제와 관료들의 행태를 비교분석하는 것이 개발도상국의 행정을 이해하고 개선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II. 영국

  • [행정] [행정] 비교정부론 - 한국, 일본관료
  • 개발도상국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선진국에 있어서는 국가발전이 민간주도의 모형으로 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다원화된 기능에 의하여 지속적이며 연속화 과정을 통하여 성취된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은 행정관료의 주도하에 요소 투입이 이루어지고 산출의 극대화 추구하여 사회의 제분야에 파급효과를 줌으로써 국가발전을 이룩하고자 하는 것이다.그런데, 대부분의 비교행정 연구에서 일본관료제를 선진국 행정체제로 분류하고, 우리나라의

  • 싱가포르의 행정체계
  • 싱가포르의 행정체제목차Ⅰ. 서Ⅱ. 싱가포르의 행정형성환경Ⅲ. Heady의 개발도상국 행정패턴에 따른 한국과 싱가포르의 비교1. 모방적인 행정패턴측면 1) 한국관료제의 일본으로부터의 영향  2) 싱가포르 관료제의 영국으로부터의 영향2. 숙련된 인적자원부족에 대처측면  1) 인적자원활용에서의 리더십측면분석  2) 정치체제에 대한 국민의 일체감 측면분석  3) 행정의 능률성측면3. 가시적인 목표달성에 치중한 측면  1) 행정부패에 대한 한

  • 방송통신대_비교행정론_1. 비교행정연구의 정치경제적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선진국 행정체제에서 발견되는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체제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다원주의적인 판단을 하는 데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행정은 선진국인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는 한편으로 우리나라가 현재의 발전된 국가로써의 모습을 가지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미네소파 미국에서 학비 지원 서울 대학교 1959년 행정전공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처럼 비교 행정론은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냉전체제에 의한 국가적인 원조에 의한 각국의 개발

  • [비교행정연구] 비교연구의 학문적 발달 - 발전행정론적 시각(리그스의 프리즘모델, 프리즘모형), 가치중립적 시각(완전통합모델, 상대적 통합모델)
  • 행정체제의 내부에는 다시 각종 하위체제가 서로 다르게 발달되어 있다. 정치하위체제, 행정하위체제, 사회하위체제, 문화하위체제, 교육하위체제 등이 그 예이다. 이들 간 분화(disintegration) 정도와 통합성(integration)정도는 나라에 따라 다양하다. Timsit(1986)는 국가를 구성하는 정치제도, 경제제도, 사회제도, 행정제도 등을 구분하여 이들이 얼마나 강하게 통합되어 있느냐는 정도에 따라 사회주의모델, 서구모델, 그리고 개발도상국모델로 구분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