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_아시아나항공의_글로벌시장_선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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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항공

Ⅱ.항공 운송업 분석

1. 항공 운송업에 대한 소개

2. 국내 항공 운송업 현황

Ⅲ.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선두 전략

1. 외부 마케팅전략

2.내부 마케팅전략

3.SWOT 분석

4. 4P 전략

Ⅳ. 맺음말

1. 국내 두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이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 대한항공 소개
* 대한민국 최대의 항공사이면서 아시아의 대형 항공사
*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북아메리카를 운항하는 국제선과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한 국내선과 일본 도쿄, 하네다를 운영하고 있다.
* 스카이 팀의 창설 회원사
* 지난 몇 년간, 대한항공은 항공기와 서비스의 향상으로 국제적인 호평과 함께 그에 걸 맞는 수상도 하였다. 2005년에는 뛰어난 경영 실적으로 항공잡지인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로 부터 피닉스 상을 수상하였다. 이것은 세계 항공 산업에서 탁월한 성공을 거두었음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TIME지가 선정한 아시아 최고의 항공사로도 선정된 바 있으며, 기내식 서비스에 관한 머큐리 상도 두 번 수상하였다. 2006년에는 TIME지 아시아에서 선정한 아시아 최고 항공사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마일리지 프로그램 부문)에도 선정된 바 있다.

(2) 아시아나항공 소개
아시아나는 1988년에 대한민국의 두 번째 항공사로서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 15주년을 맞는 2003년에는 스타얼라이언스의 새 멤버가 되어 이를 기념 했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아시아나는 "안전 최우선"을 사명으로 생각하여 이를 모든 직원들의 행동과 서비스 정신의 밑거름으로 하여 이런 안전수칙에 기여하여 아시아나는 전 세계에서 최연소 항공기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사로서는 처음으로 항공기 관리로 ISO 9002 증서를 수여 받았다. 비행 중에도 집에 계신 것과 같은 편안함을 선사하기 위해 아시아나의 기내 및 그라운드 서비스는 2001년 ATW 고객 서비스 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해에 여러 명성 있는 연구소에서 실시한 서베이 조사 결과 가장 만족스러운 항공사로 선발되는 영예를 얻기도 하였다.
아시아나는 국내 17곳을 비롯하여 세계 17개국의 54도시를 64대의 최신 항공기로 운항하고 있다. 중국을 세계의 다른 지역과 연결하는 항공사 중 가장 큰 항공사인 아시아나는 다른 여러 아시아의 취향지에서도 보다 비중한 역할을 차지하기 위해 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Ⅱ.항공 운송업 분석
1. 항공 운송업에 대한 소개

(1) 항공 운송업 현황
현재 세계 항공업계는 2000년 이후 처음으로 51억불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높은 탑승률로 인한 수입 증가와 연료 효율성이 높은 기재에 대한 투자 등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각국 간 항공자유화 및 자유무역협정 진전 등으로 여객수요는 높은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화물수요의 경우 중동지역과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여객운송은 주 5일제 근무 정착, 해외 어학연수 확산,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해외여행 비용의 하락 등으로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화물운송의 경우 중국, 인도, 동구 등 신흥시장에서의 화물 증가로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6년 기준 운수업 통계조사 잠정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운수업계의 매출액은 90조6713억 원으로 전년보다 3.3% 늘어났다. 이 가운데 항공운송업 매출은 11조2939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8.4% 증가했다.

참고문헌
http://www.koreanair.com - 대한항공
http://www.flyasiana.com - 아시아나항공
http://www.skynews.co.kr - 스카이뉴스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
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
마케팅 - 채서일, 학현사
관광 교통론 - 김창수,대명사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형설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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