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에서는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과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상태에 있다고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이하에서 이에 관련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주로 최신의 외국 논자들의 관점을 정리코저 한다.
- 목차
-
I. 서 론 (문제의 제기)
Ⅱ. 기업의 세계화의 기업문화의 관계 및 연구동향
1. 기업의 세계화와 기업문화의 관계
2. 국제연구동향
Ⅲ. 교차문화의 관리
1. 교차문화에 관한 연구의 이유
2.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3. 문화적 상대주의
4. 수렴이론과 확산이론
5. 문화의 다양성
Ⅳ. 교차문화에 관한 기존의 연구
1. 클러크혼 등의 연구
2. 홉스테드 등의 연구
3. CIBS의 연구
Ⅴ. 세계적 기업문화의 형성을 위한 전략
1. 세계적 기업문화형성의 필요성
2. 세계적 기업문화형성을 위한 몇 가지 전략
Ⅵ. 결 언
- 본문내용
-
② 문화적 연구: 60년대 후반으로 부터 중시되기 시작된 이 접근방법은 문화를 독립변수로 하는 것으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수로 하는 연구를 압도하고 있다. 말하자면 이 연구는 문화변수를 명확히 한 비교경영적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국가문화(national culture)의 기업경영에의 영향과 함께 국가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추구한다.
③ 상황적응론적 연구: 이는 기업경영에 미치는 문화, 그리고 국가문화의 영향을 부정하는 사고에 기반한다. 말하자면 유일최선의 것(one best way)을 강조하는 종래의 보편주의(universalism)이론을 부정하고 있을 수 있는 몇 개의 상황(조건)에 적응하는 것이면 최선의 것이 다를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 때 문화도 하나의 상황요인이 될 수 있다.
④ 1세계경영적 연구: 이는 "다수의 이문화환경하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다국적기업을 기능시키는 것은 무엇인가"를 기본적인 연구과제로 하기 때문에 그것은 이문화 환경에의 적응과 자연의 국제적 경쟁우위를 뒷받침하는 기업문화와 CI를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새로운 문화창조를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추구한다. 따라서 그것은 경영활동에 있어서의 '세계화(globalization)'와 '현지화(localization)'의 동시적인 달성을 문화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일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Ⅲ. 교차문화의 관리
1. 교차문화에 관한 연구의 이유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실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많은 논자들이 기업의 세계화와 관련된 교차문화(이문화; cross-cultural)에 관한 연구를 전개하고 있다.
첫째, 대기업의 시대에는 소기업의 시대와 같은 감각이나 이론이 더 이상 설득력을 갖지는 못한다. 대기업에서의 세계적인 상호작용과 상호의존도가 높아짐으로써 새로운 경영기법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둘째, 국내적 환경과 국제적 환경 간에는 통상 중요한 차이가 있어서 국내경영과 국제경영의 상이성을 이해하고 다국적기업이나 세계기업이 성공하고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와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고 기꺼이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많은 경우에 상이성을 지닌 외국의 문화에 적응시켜 나가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