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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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과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상태에 있다고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이하에서 이에 관련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주로 최신의 외국 논자들의 관점을 정리코저 한다.
목차
I. 서 론 (문제의 제기)

Ⅱ. 기업의 세계화의 기업문화의 관계 및 연구동향
1. 기업의 세계화와 기업문화의 관계
2. 국제연구동향

Ⅲ. 교차문화의 관리
1. 교차문화에 관한 연구의 이유
2.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3. 문화적 상대주의
4. 수렴이론과 확산이론
5. 문화의 다양성

Ⅳ. 교차문화에 관한 기존의 연구
1. 클러크혼 등의 연구
2. 홉스테드 등의 연구
3. CIBS의 연구

Ⅴ. 세계적 기업문화의 형성을 위한 전략
1. 세계적 기업문화형성의 필요성
2. 세계적 기업문화형성을 위한 몇 가지 전략

Ⅵ. 결 언
본문내용
② 문화적 연구: 60년대 후반으로 부터 중시되기 시작된 이 접근방법은 문화를 독립변수로 하는 것으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수로 하는 연구를 압도하고 있다. 말하자면 이 연구는 문화변수를 명확히 한 비교경영적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국가문화(national culture)의 기업경영에의 영향과 함께 국가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추구한다.
③ 상황적응론적 연구: 이는 기업경영에 미치는 문화, 그리고 국가문화의 영향을 부정하는 사고에 기반한다. 말하자면 유일최선의 것(one best way)을 강조하는 종래의 보편주의(universalism)이론을 부정하고 있을 수 있는 몇 개의 상황(조건)에 적응하는 것이면 최선의 것이 다를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 때 문화도 하나의 상황요인이 될 수 있다.
④ 1세계경영적 연구: 이는 "다수의 이문화환경하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다국적기업을 기능시키는 것은 무엇인가"를 기본적인 연구과제로 하기 때문에 그것은 이문화 환경에의 적응과 자연의 국제적 경쟁우위를 뒷받침하는 기업문화와 CI를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새로운 문화창조를 가능케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추구한다. 따라서 그것은 경영활동에 있어서의 '세계화(globalization)'와 '현지화(localization)'의 동시적인 달성을 문화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일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Ⅲ. 교차문화의 관리

1. 교차문화에 관한 연구의 이유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실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많은 논자들이 기업의 세계화와 관련된 교차문화(이문화; cross-cultural)에 관한 연구를 전개하고 있다.
첫째, 대기업의 시대에는 소기업의 시대와 같은 감각이나 이론이 더 이상 설득력을 갖지는 못한다. 대기업에서의 세계적인 상호작용과 상호의존도가 높아짐으로써 새로운 경영기법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둘째, 국내적 환경과 국제적 환경 간에는 통상 중요한 차이가 있어서 국내경영과 국제경영의 상이성을 이해하고 다국적기업이나 세계기업이 성공하고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와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고 기꺼이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많은 경우에 상이성을 지닌 외국의 문화에 적응시켜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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