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의 물류관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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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매점의 물류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물류관리의 개념부터 장단점까지 물류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물류관리의 개념
2. 소매점에서의 물류관리
3. 생산자
4. 중간상
5. 구매 대행업체
6. 수입업체
7. 공급원천 접촉 공급업체 주도
8. 소매업체 주도
9. 협 상
10. 서비스 협상
11. 구매전략
12. 구매방식
13. 주문의 종류
14. 주문시스템
15. 수 납
16. 확 인
17. 표시작업
18. 저 장
19. 분배센터의 장.단점
본문내용
1. 물류관리의 개념
제조업체나 도매상과 같은 공급원천으로부터 분배센터나 창고와 같은 소매업체 내부 처리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점포에서 고객들에게 전달될 때까지 상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과정각종 공급처(제조업체나 도매상)로부터 상품을 운반한다. 점포가 여러 개인 경우 특정한 곳에 분배센터나 물류창고를 두고 제조업체나 도매업체에게 그곳으로 상품을 배달요청 한다. 배달된 상품을 물류창고에서 검품, 하역, 보관을 하고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달한다.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발주한 상품이 제대로 들어왔는지에 대한 정보관리 또한 이뤄진다.

2. 소매점에서의 물류관리
필요한 상품을 미리 구입하여 재고를 관리하고 필요한 때에 상품을 점포별로 공급하여 재고가 과다한 상품에 대한 할인 결정을 하지 않도록 관리하며, 공급업자와 긴밀하게 업무협조를 하여 물류 관련 비용 최소화해야 한다. 컴퓨터 네트워크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하여 공급업자, 분배센터, 그리고 개별 점포들 간에 상호 정보를 교환이 이루어 져야 한다.

3. 생산자 (생산자로부터의 직구매의 장점)
- 상품이 신선하다
- 배달이 더 빠르게 이루어진다
- 가격이 저렴하다
- 상품과 관련하여 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각종 구매 관련 사안에 대한 상호간의 조정이 쉽다
4. 중간상
(1) 도매상
- 종합도매상 : 여러가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
- 전문도매상 : 특정상품 또는 상품라인만을 전문적으로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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