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마공원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개 요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주제 ................................................................................................................... 1

제 2 장 연구방법 및 범위 ............................................... 2

1. 연구방법 ..................................................................................................................... 2
2. 연구범위 ..................................................................................................................... 2
3. 용어의 정의 .............................................................................................................. 2
1) 갬블링 ................................................................................................................................................ 2
2) 중독경마집단 ................................................................................................................................... 2
3) 건전경마집단 ................................................................................................................................... 3
4) 잠재경마집단 ................................................................................................................................... 3
4. 조사대상지의 개요 ................................................................................................. 4
1) 경 마 ................................................................................................................................................ 4
2) 서울 경마공원 ................................................................................................................................. 5

제 3 장 조사의 설계 ....................................................... 8

1. 설문지의 구성 ......................................................................................................... 8
2. 자료수집 ................................................................................................................... 8
3. 자료분석 방법 ......................................................................................................... 8

제 4 장 연구모형/가설의 설정 .........................................9

1. 연구모형 ................................................................................................................... 9
1) 선행연구 ........................................................................................................................................... 9
2) 본 연구 ........................................................................................................................................... 10
2. 가설의 설정 ........................................................................................................... 11
제 5 장 분석결과 .............................................................12

1. 가설 1의 검증 ....................................................................................................... 12
2. 가설 2의 검증 ....................................................................................................... 13
1) 성 별 ............................................................................................................................................. 13
2) 연 령 ............................................................................................................................................. 13
3) 소득수준 ......................................................................................................................................... 14
4) 최종학력 ......................................................................................................................................... 14
5) 직 업 ............................................................................................................................................. 14
6) 동반형태 ......................................................................................................................................... 15
3. 가설 3의 검증 ....................................................................................................... 15
1) 시설물 이용 ................................................................................................................................... 15
2) 주관식 문항 ................................................................................................................................... 16
4. 분석자료 ................................................................................................................. 17
1) SPSS OUTPUT ........................................................................................................................... 17
2) 결과해석 ......................................................................................................................................... 21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경제위기 및 불황으로 인한 성장둔화 현상과는 달리 경마, 카지노, 경륜, 복권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경마시장은 이미 3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마사회의 외형은 기업 30위권에 진입할 정도이며, 외국인만 상대했던 카지노 산업을 게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지고 있는 실정에 있다.

경마란 성인레저의 하나로 경주거리, 상금, 출주기준 등 정해진 조건에서 두 마리 이상의 말을 뛰게 해 승부를 겨루는 경기에 고객이 승마투표권이라는 돈을 걸어 적중시 환급금을 지급 받는 게임이다.

말과 사람이 호흡을 맞춰 연출하는 스포츠인 경마는 레이스라는 스포츠와 배팅이라는 오락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으로 과학적으로 예측 가능한 결과와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변간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따라서 경마는 투기성이 강한 특성 때문에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라는 인식보다는 우선 ‘겜블링’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86개 국가에 1,420여 개의 경마장과 5억명의 팬이 있는 레저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경마장이라 할 수 있는 ‘서울 경마공원’이
국민들이 여가활동을 즐기는 여가장소의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병적으로 판별될 만큼 중독되어 갬블링을 즐기는 갬블링장의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자 한다.



2. 연구주제

서울 경마공원이 여가활동의 한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병적으로 판별될 만큼 중독되어 갬블링을 즐기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 2 장 연구방법 및 범위

1. 연구방법

서울 경마공원의 주 이용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건전경마집단과 중독경마집단을 구분하기 위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의 차이와 경마장 내의 시설물이용 및 새롭게 설치‧운영되기를 바라는 요구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학개론] 스포츠 서울 사례를 통한 경영학
  • 서울 vs 스포츠 조선)스포츠 서울스포츠 조선광고48%59%1면 기사청소년 월드컵 장동건-고소영 열애연예기사 및 오락요소5면4면주요 기사축구야구영향력2위 10%1위 14%(일간스포츠와 공동)타켓층신세대와 20대 초․중반 이상을 아우르는 신문열독자 및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매니아층, 해외구독자10대를 비롯한 2-30대 대학생,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에 이르는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매니아층6. SWOT 분석Strength- 건설사업으로 사업영역확장을

  • [생산관리] 훼미리마트 수요 예측 및 생산 능력 설계
  • 서울역사광명역사천안역사공항인천 공항김포 공항ν. 선 특수입지 확장 전략 ( 파급효과 큰 곳)4.생산능력설계ν. 신 지하철 역사 및 북한 등 진출현황북한지역 업계유일- 통일부의 대북협력사업승인 획득국내 편의점 업계 유일- 총 6개 점포 운영: 금강산 4개점, 개성공단 2개점대형전시관 및 컨벤션 센터- 국립중앙박물관- KINTEX 2개점경기장 및 공원- 과천,부산경마장- 광명돔경륜장- 올림픽공원- 수원월드컵경기장 등서울 지하철 9호

  • [마케팅전략]SK텔레콤의 n-TOP 및 NATE 소비자 마케팅전략
  • 분석되었다. 이들은 감정에 치우친 구매를 하지 않고 계획적이고 탐색적인 구매성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Marketer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N세대들의 취향을 잘 분석해야 한다.ⅴ. N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N세대의 특성에 대응한 마케팅 전략은 다음의 4I와 1N으로 요약할 수 있다.Identity(정체성). N세대는 강한 자기주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 특성에 적합한 맞춤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cost를 별로 높이지 않으면서 다양성

  • [관광정보론] 홍콩의 관광정책 및 여행 관련 시스템 조사
  • 마케팅 전개 1쇼핑도시에서 레저도시로의 변신 추구22001년부터 관광개발사업에 23억 투자하는 관광개발계획 추진3다양한 정보 제공하는 미니 웹사이트 개설4‘축제의 도시 홍콩 2010’마케팅 전개 4 홍콩관광에서 배울 점?시민의식 제고관광정책 차별화이벤트의 활성화관광기구 기능활성화적극적인 국제회의 유치교통불편 최소화품질관리 및 적극적인 홍보*5. 볼런 투어란 무엇의 합성어일까요? 자원봉사(Volunteer)+여행(Tour)마칠 시간이

  • [마케팅관리]SK텔레콤 마케팅 분석과 나갈길
  • 전략도입시기선정의 적시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먼저 10대후반에서 20대 초반을 제외한 나머지 계층에서의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자체판단성장가능성이 가장 큰 신세대 고객층을 시장으로 확보 회사의 장기적 수익성 창출을 통한 시장방어를 노리는 마케팅 목표를 위한 선도기업으로써의 도전적 자신감이 엿보이는 전략 도입 수행 시기결정 *위험 threats PCS의 보조금보다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의 지출SWOT분석으로 알아보았듯이 ;PCS사업자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