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마공원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개 요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주제 ................................................................................................................... 1
제 2 장 연구방법 및 범위 ............................................... 2
1. 연구방법 ..................................................................................................................... 2
2. 연구범위 ..................................................................................................................... 2
3. 용어의 정의 .............................................................................................................. 2
1) 갬블링 ................................................................................................................................................ 2
2) 중독경마집단 ................................................................................................................................... 2
3) 건전경마집단 ................................................................................................................................... 3
4) 잠재경마집단 ................................................................................................................................... 3
4. 조사대상지의 개요 ................................................................................................. 4
1) 경 마 ................................................................................................................................................ 4
2) 서울 경마공원 ................................................................................................................................. 5
제 3 장 조사의 설계 ....................................................... 8
1. 설문지의 구성 ......................................................................................................... 8
2. 자료수집 ................................................................................................................... 8
3. 자료분석 방법 ......................................................................................................... 8
제 4 장 연구모형/가설의 설정 .........................................9
1. 연구모형 ................................................................................................................... 9
1) 선행연구 ........................................................................................................................................... 9
2) 본 연구 ........................................................................................................................................... 10
2. 가설의 설정 ........................................................................................................... 11
제 5 장 분석결과 .............................................................12
1. 가설 1의 검증 ....................................................................................................... 12
2. 가설 2의 검증 ....................................................................................................... 13
1) 성 별 ............................................................................................................................................. 13
2) 연 령 ............................................................................................................................................. 13
3) 소득수준 ......................................................................................................................................... 14
4) 최종학력 ......................................................................................................................................... 14
5) 직 업 ............................................................................................................................................. 14
6) 동반형태 ......................................................................................................................................... 15
3. 가설 3의 검증 ....................................................................................................... 15
1) 시설물 이용 ................................................................................................................................... 15
2) 주관식 문항 ................................................................................................................................... 16
4. 분석자료 ................................................................................................................. 17
1) SPSS OUTPUT ........................................................................................................................... 17
2) 결과해석 ......................................................................................................................................... 21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
- 본문내용
-
우리나라는 경제위기 및 불황으로 인한 성장둔화 현상과는 달리 경마, 카지노, 경륜, 복권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경마시장은 이미 3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마사회의 외형은 기업 30위권에 진입할 정도이며, 외국인만 상대했던 카지노 산업을 게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지고 있는 실정에 있다.
경마란 성인레저의 하나로 경주거리, 상금, 출주기준 등 정해진 조건에서 두 마리 이상의 말을 뛰게 해 승부를 겨루는 경기에 고객이 승마투표권이라는 돈을 걸어 적중시 환급금을 지급 받는 게임이다.
말과 사람이 호흡을 맞춰 연출하는 스포츠인 경마는 레이스라는 스포츠와 배팅이라는 오락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으로 과학적으로 예측 가능한 결과와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변간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따라서 경마는 투기성이 강한 특성 때문에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라는 인식보다는 우선 ‘겜블링’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86개 국가에 1,420여 개의 경마장과 5억명의 팬이 있는 레저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경마장이라 할 수 있는 ‘서울 경마공원’이
국민들이 여가활동을 즐기는 여가장소의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병적으로 판별될 만큼 중독되어 갬블링을 즐기는 갬블링장의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자 한다.
2. 연구주제
서울 경마공원이 여가활동의 한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병적으로 판별될 만큼 중독되어 갬블링을 즐기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 2 장 연구방법 및 범위
1. 연구방법
서울 경마공원의 주 이용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건전경마집단과 중독경마집단을 구분하기 위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집단별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의 차이와 경마장 내의 시설물이용 및 새롭게 설치‧운영되기를 바라는 요구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