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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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 실시 이전과 이후의 비교분석, 시행에 대한 쟁점, 찬반론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교원평가제란?

2. 교원평가의 형태
1) 교사의 상호평가제(단기 대책)
2) 학생․학부모의 교사평가제(장기 대책)

3. 교원평가제 실시 이전 & 이후 비교분석
1)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의 분석
2) 새로운 교원평가제도 분석

4. 교원평가제 시행의 쟁점
1) 교원평가제 시행을 둘러싼 쟁점

5. 외국의 교사평가 사례
1) 미국
2) 호주
3) 영국
4) 캐나다
5) 독일
6) 일본
7) 평가제도의 국제비교

6. 교원평가제 실시의 찬성론
1) 찬성론
2) 교원평가제 갈등으로 얻은 것

7. 교원평가제 실시의 반대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교원평가제의 전국적인 실시가 시작된다. 이는 실시 이전부터 찬반론이 팽팽하여 많은 갈등을 양산했다. 아무래도 선생님의 입장에서는 교원평가제가 섭섭할 수도 있다. 권위도 권위이거니와 학생들에게 눈치를 보게 되는 선생님에게 소신 있는 교사의 본 모습을 보일 수 있을 지도 걱정이다. 또한, 평가를 함에 있어서 객관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는데. 이도 또한 사람의 일이라 명확한 처리가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공교육의 활성화와 전문적인 교사 육성이라는 취지로 교원평가제 실시에 찬성하는 입장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실력 있는 교사는 학원으로 간다.”라는 우스갯 소리는 요즈음 교사의 수준이 얼마나 떨어지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학생들이 교사의 실력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로 꾸준히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도 많이 있지만, 일정기간 이전의 수준에서 발전을 하지 않는 교사도 많이 있다. 보다 발전적인 수업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교원평가제의 실시가 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다.

<본문>
1.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의 평가는 관리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평가 주기는 3년에 1회로, 1년의 평가를 거친 후에 2년 동안의 능력 개발 기간이 주어진다. 평가방법은 평소 관찰, 수업 참관, 설문조사서를 통해 이루어지며, 평가결과는 개별 교원들에게 비공개적으로 통보되나 해당 학교장, 교감에게는 통보된다. 교원평가제에 대해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방안이라는 입장과 교권 침해와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부정적인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2. 교원평가의 형태
1) 교사의 상호평가제(단기 대책)
교원의 승진인사에 반영하기 위해 교장 단독으로 실시하는 근무평정제의 심각한 폐해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평교사, 교감, 교장이 서로 평가는 상호평가제가 되어야 한다.
현재 학부모 단체들은 교원평가에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으나, 그것에는 여러 가지 장애가 있다. 초․중․고 학생들은 아직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미성년자이고 법적으로도 행위능력에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학부모들은 자기 자녀의 담임교사 이외에 다른 수 십명의 교사에 대해 접촉할 기회도 거의 없고 정확히 알지 못한다. 더구나 대다수의 학부모들은 교사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직접 관찰할 기회가 없고, 대체로 자기 자녀의 이익(성적문제, 전․출입문제, 학교적응 등)을 위해 1년에 1~2회 정도 학교를 방문하여 담임교사와 상담할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성숙한 학생과 자기 자녀 중심적인 학부모들이 잘 모르는 교사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게 되고, 평가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원평가제도가 정착되고, 교원평가를 위한 합리적인 척도와 기준이 개발될 때까지 단기적으로 교원 상호평가제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학생․학부모의 교사평가제(장기 대책)
교사의 수업과 학생지도, 교장의 학교경영의 직접적인 수요자는 학생과 학부모이므로, 장기적으로 교원의 평가에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우선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을 평가할 수 있는 영역이 무엇이고, 합리적인 평가 척도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어떤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평가에 참여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모든 학생과 학부모를 평가에 참여시킬 것인가, 아니면 일부의 학생과 학부모만 참여시킬 것인가의 문제이다. 후자라면, 교원평가에 참여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선정하는 합리적인 기준은 무엇이고, 누구를 참여시킬 것인가는 합의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셋째, 학생과 학부모의 평가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즉, 단순히 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이나 수업활동 개선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인가 아니면 교원의 승진과 보직인사, 성과급 지급 등에 실제로 반영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된다.
이런 논쟁적인 문제들이 해결되면, 교원평가에 학생 및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평가제를 실시해도 무방할 것이다. 학생․학부모의 교원평가제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교사 상호평가제와 함께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를 시범적으로 실시해보고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하는 연구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실제로 학생에 의한 교수활동 평가의 신뢰성 및 타당성에 대한 일부 연구들에 따르면, 학생들은 교사의 수업활동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 평가결과는 유의한 타당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학생에 의한 수업평가는 수업개선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며, 학생의 학습행동을 개선하는 등 유용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효원 외, 2000).
참고문헌
• <교원평가제> 대통령자문 정책위원회 정책보고서 2008.02.18
• <교원평가제의 목적과 기본 방향> 정교연, 박상준 2005
• <교원의 자질 향상> 학교평영 7월호, 김명수 2005
•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조사> 전화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분석적 연구> 변봉순, 강원대학교 2005
•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문헌 및 현장의견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최현숙, 광운대학교 2005
• <교원 평가 제도에 대한 초등교원과 학부모의 인식 비교> 전선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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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성도 알차고 내용도 좋습니다.
  • hjh1004***
    (2010.05.26 09:5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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