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거래와 중소기업의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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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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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 리 말
Ⅱ. 하도급거래의 특성과 하도급기업의 거래선전략
Ⅲ. 하도급기업의 거래위험: 이윤율과 투자
Ⅳ. 하도급기업의 거래선전략과 경영성과
Ⅴ. 맺 음 말
- 본문내용
-
. 하도급거래의 특성과 하도급기업의 거래선전략
1) 하도급거래의 특성
시장거래에서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위한 상품이 생산되고 교환되지만, 하도급거래에서는 특정의 고객을 위한 주문상품이 생산되고 교환된다. 이로 인해 하도급거래는 시장거래와 비교할 때 판매시장과 생산과정 양면에서 고유한 특성을 보인다.
(1) 판매시장에서의 특성
시장거래에서 상품의 판매여부는 생산단계에서는 미리 알 수 없고 시장에 출하되고 난 다음에 사후적으로 결정된다. 이 때문에 시장판매기업은 시장변동의 위험을 직접 부담한다. 이에 비해 하도급거래는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산된 제품의 판매는 확실하다. 시장변동에 따른 판매위험은 발주기업이 직접 대면하고, 하도급기업은 그와 같은 위험을 발주기업을 경유하여 부담한다. 따라서 하도급기업은 시장위험에 직접 노출된 시장판매기업보다 시장변동의 예측이 용이하다. Salais & Storper(1992), p.173.
하도급거래가 발전하면서 시장변동의 위험을 거래쌍방이 분담하는 암묵적인 거래관행이 등장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Aoki(1988)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발주기업 측이 시장변동에 따른 위험을 많이 흡수하여 하도급기업의 보험자 역할을 하고, 그 대가로 하도급기업으로부터 보험료를 수취한다고 한다. 천소만리(1993)는 일본 자동차산업 실증분석을 통해 발주기업은 장기간 계속 거래하는 하도급기업에 대해서 위험을 흡수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하도급기업이 거래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하도급거래에서는 시장거래에서 나타나지 않는 독특한 위험이 존재한다. 하도급거래는 특정 고객의 주문에 따라 특수한 용도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므로 특유자산(specific asset)이 필요하다. 특유자산은 다른 용도로 이용될 때의 자산가치가 특정용도로 이용될 때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자산이다. 거래당사자가 인근에 접하고 있어 재고와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입지 특유성’(site specificity), 금형처럼 특정 용도로만 사용되는 생산설비 등 ‘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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