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소기업의 금융에 관한 산업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벤처기업]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
- [졸업][경영정보] ERP시스템의 도입과 성과
- 제조업(제조기업) 체화지식흐름구조, 제조업(제조기업) 성과, 제조업(제조기업) 임금, 제조업(제조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 제조업(제조기업) 협력, 제조업(제조기업) 경쟁력
- [산업간 비교][산업간 정보시스템 비교][산업간 기술비효율계수 비교][산업간 자산이익률 비교]산업간 금융구조 비교, 산업간 정보시스템 비교, 산업간 기술비효율계수 비교, 산업간 ROA(자산이익률) 비교 분석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목차
-
Ⅰ.문제의 제기
Ⅱ. 개별 중소기업의 금융구조와 그 특성
Ⅲ. 중소기업의 금융구조의 규모별 차이와 그 분포
Ⅳ. 중소기업의 금융구조의 산업형태별 차이와 그 분포
Ⅴ. 중소기업의 금융구조의 산업종류별 차이와 그 분포
Ⅶ. 맺음말
- 본문내용
-
Ⅱ. 개별 중소기업의 금융구조와 그 특성
1. 중소기업의 금융의 일반적 특성
한국의 중소기업은 기업간 거래에 있어 현금 뿐 아니라 기업간신용에도 크게 의존하여 의해 상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한다. 중소기업은 상품의 판매를 최대한으로 확대하기 위해 어음과 외상을 받아들이고 상품의 구매에서 자본을 절약하기 위해 어음과 외상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자 한다. 한국의 중소기업이 기업간 거래에서 기업간신용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면 다른 기업과의 자금결제 문제로 인해 더 자금난에 처하거나 심지어 파산에 이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자금결제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은 경영상의 신축성 때문에 수요측면의 변화에 대응하여 쉽게 나타날 수 있는 반면에 시장, 자금, 기술, 정보 등의 공급측면의 애로 때문에 쉽게 사라질 수 있는 다산다사를 그 특징으로 한다.1993년에서 1996년까지 중소기업에 속하는 제조업체의 부도업체수는 1993년 2,850개, 1994년 3,133개, 1995년 3,553개 1996년 3,855개이고 신설업체수는 1993년 16,084개 1994년 5,667개, 1995년 8,391개, 1996년 4,811개이다(중소기업청(1997)).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생명이 짧을 뿐 아니라 경영기반 자체가 취약하여 대기업과 다른 재무상태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국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고정자산의 회전율이 높고 유동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김동옥, 1998), 한국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차입의존도 금융기관 차입비중이 낮은 반면, 자기자본비율과 유동부채비율은 높은 편이었다(배영목, 1998). 더욱이 개별 중소기업의 재무상태는 그 기업의 신용상태와 나아가 금융시장의 접근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간의 재무구조 차이를 더 구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은 그 규모가 작기 때문에 내부자는 쉽게 경영정보를 얻을 수가 있지만 경영정보가 제대로 축적되어 있지 않고 그 정보조차도 공시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금융기관이나 일반투자가 같은 외부자가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매우 어렵다. 또한 중소기업이 거래하는 상품의 규모가 작을 뿐 아니라 거래하는 자금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상품과 자본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