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시스템의 개념과 구축을 위한 3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물류시스템의 개념정립
1. 시스템의 의의
2. 시스템의 구성
3. 물류시스템의 목적
4. 물류시스템의 변천
5. 물류시스템화의 개요
6. 물류시스템 설계를 위한 분석방법

Ⅲ.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3가지 원칙
1. 물류시스템 구축의 개요
2. 최적시스템 구축을 위한 4가지 기본(제1원칙)
3. 최적기종의 선정원칙 (제2원칙)
4. 최적 레이 아웃 설계원칙 (제3원칙)

Ⅳ. 결 론
본문내용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위한 새로운 물류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절차에 입각하여 시스템을 조정‧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피드 백 효과를 충분히 살려 기업의 전략적인 물류시스템을 모델화하여 물류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나 기타 변수들의 변화에 대해 보다 탄력성있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4. 물류시스템의 변천

새로운 경제안정시대에 있어 경영은 모든 경영기능을 합리화하여 경영시스템으로서의 체질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합리화 과정에서 물류라는 경영기능도 예외는 아니어서 경영목적에 대응시켜 판매나 마아케팅과 연관해서 고도의 물류활동이 전개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물류시스템은 물류에 대한 능력이 확대되고 효율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점차 더욱 복잡화되고 치밀해 짐에 따라 효율적인 관리와 유지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물류체계의 개선으로 물류제도를 변경시킴으로써 물류성과를 높이고 효율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물류의 시대적 변천을 통해 볼때 현재는 물류관리시대로 진전되고 있다. 물류에 대하여 여러가지 새로운 필요성이 발생함에 따라 물류를 보다 큰 개념으로 설정하여 기업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물류계획을 실행하도록 하여야 하며, 기업은 물류를 물류만으로 평가할 것이 아니라 기업 전체속에서 물류의 역할과 책임을 추구하는데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물류의 시대적 변천에 따라 앞으로 다가올 2000년대의 물류사회시스템 시대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물류체계와 물류제도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여 기업물류체계라고 하는 넓은 시야로 물류를 보게 된다.
② 기업의 전략적 필요성이 명확히 결정되고 그 중에서도 물류의 역할이 설정되어 물류는 기업의 안정적 경영에 기여할 방법이나 예산 등의 효과를 생각하면서 결정하게 된다.
③ 물류는 생산이나 판매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 결합중에서 어느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의 변화에 연결된다는 인식하에 전체 체계의 관점에서 물류가 행해지게 된다.
④ 물류예산이 편성되어 물류효율의 기준이 설정되고 물류의 성과성(성과성)과 생산성을 판단하면서 물류에 대한 평가를 하기 시작한다.
⑤ 물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통재산수준의 조정, 리드타임의 표준화 등 물류의 수준이 되는 요소의 관리와 개정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3. 말레이시아4. 네덜란드Ⅴ.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개선과제1.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개편2. 외자유치 및 경쟁력 있는 국내기업 유치 활성화3. 연계산업클러스터의 조성과 지역 간 협력4. 물류거점화 방안Ⅵ. 결론참고문헌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세계 경제의 개방과 FTA의 확대는 기존의 국가 단위 경쟁개념에서 지역 단위의 경쟁개념으로 변화해 가는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즉,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한 경쟁블

  • 농협유통 경영사례
  • 3. 새로운 유통경로의 구축으로 도매시장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상호견제 및 기능보완을 할 수 있다.농수산물 집배송기능 확대로 원활한 물류공급선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구매 편의를 제 공 한다.생산농어민의 출하 선택 폭을 넓혀 가격지지를 도모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한다.4. 농수산물 유통시스템의 기계화와 전산정보망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서 외국 우 수 업체와 수입농산물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5. 예약수의거래로 가격결

  • [국제운송론] 글로벌로지스틱스의 현황 및 체계
  • 목 차Ⅰ. 서 론Ⅱ. 글로벌 활동의 국제 경영활동 변화1. 글로벌 기업1) 글로벌 기업이란?2) 국제 경영활동의 변화`Ⅲ. GLOBAL LOGISTICS의 개념 / 범위 / 주요 과제1. LOGISTICS1) LOGISTICS2) LOGISTICS MANAGEMENT3) LOGISTICS NETWORK2. GLOBAL LOGISTICS1) GLOBAL LOGISTICS2) GLOBAL LOGISTICS를 위한 물류 시스템3) GLOBAL LOGISTICS의 주요 과제4) GLOBAL LOGISTICS NETWORK의 구축5) GLOBAL DISTRIBUTION ROUTE STRATEGYⅣ. GLOBAL OPERATIONS & LOGISTICS INTEGRATION1. GLOBAL OPERATIONS1) GLOBAL OPERATIONS2) GLOBAL OPERATIONS & LOGIS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물류 및 동북아 경제여건의 추이와 전망2.1. 물류환경의 변화2.2. 우리나라 물류시스템의 문제점2.3. 동북아의 물동량Ⅲ.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3.1. 물류중심지의 개념3.2.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필요성3.3. 한반도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성공조건3.4.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Ⅳ.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전략과제4.1. 국제물류네트워크의 구축4.2. 국내물류시스템의 정비Ⅴ. 결론Ⅰ. 서

  • [관계마케팅][마케팅][관계마케팅 정의][관계마케팅 중요성][관계마케팅 선행연구][관계마케팅 사례]관계마케팅의 정의,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관계마케팅의 사례, 관계마케팅의 전략
  • 구축한다2. 표적가구에 차별된 메시지를 전달한다3. 매체비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결과가 측정가능 하도록 고객과의 관계를 추적한다1) 도전1 : 적정시스템의 구축과 집행 능력2) 도전2 : 올바른 조직 구조의 개발관계마케팅의 장점을 모두 살리기 위해서는 많은 회사들의 경우 조직의 구조와 기술들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3) 도전3 : 고객수명 가치(Lifetime Customer Value)를 위한 예산설정 방법과 원칙의 개발4) 도전4 : 통합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