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무용의 기능적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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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표현상에 있어서 동양무용과 서양무용은 큰 특징이 있다. 먼저 동양무용은 서양무용에 비해 정적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전통무용은 ‘무’와 ‘용’의 두가지 종류로 춤이 나뉘어져 있고 중국이나 다른 동양의 무용들도 ‘무’에 속하는 편이 많다. 여기서 ‘무’는 조용한 움직임을 뜻하는 말로 ‘아디지오’풍의 정적인 부문을 말한다. 동양의 무용은 주로 표현적이며 예부터 종교무용이 계속적으로 전승되어 왔고 순수한 예술무용으로서의 내용으로 표현되어 그 아름다움은 형이상학적인 미인 것이다.
반면 서양의 무용은 동양의 무용에 비해 동적이다. 음악적으로 볼 때 서양의 무용은 리듬이 강하고 도양 등의 동적인 알레그로 적인 것이 많으며 동양무용이 표현적인 것에 비해 서양무용은 형식미 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서양무용은 스스로 추어 재미가 있고 혹은 보고 즐기는 수단으로 여겼으며 서양무용에서의 예술성은 눈에 아름답게 보이는 것을 중요시하고 내용적이나 표현적인 것은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것에 비해 덜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물론 오늘날 근대를 지나며 서양무용도 점차 정적이고 표현무용이 강조되고 있기는 하지만 서양무용은 여전히 동적이고 형식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마지막으로 신체의 사용상의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동양무용은 주로 상체를 사용하는 상체의 무용인 반면, 서양무용은 주로 하체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하체위주 무용이다. 윗 단락들에서 본 바와 같이 종교무용이고 정직인 특징을 가진 동양무용은 표현 무용으로서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선 상반신을 활용하는 것이 하반신을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적이었기에 상반신에만 집중하여 움직인 것으로 보이는데 예를 들어 태국이나 인도의 무용은 손가락이나 손목, 팔이나 목을 주로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전통무용도 어깨와 팔, 호흡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특징을 통해 알 수 있다.
반면 서양무용은 스텝 위주가 되어 하지의 운동이 주체로 되어 있다. 그들은 하지의 움직임을 잘 보이기 위해 치마의 길이를 점점 짧게 하였고(튜튜의 탄생) 신발의 굽을 없앴으며 관능적으로 신체 전부를 동요하게 하는 단순하고 강한 리듬에 맞춘 하체의 움직임이 특징적으로 보인다. 또한 서양의 오락무용 포크댄스를 보면 2인무인 경우가 많아 옆 사람과 짝을 짓기 위해 손을 잡게 되면서 자연히 손의 운동은 제한되고 대신 발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스텝중심의 춤으로 번성했다.
이렇게 서로 다른 환경에서 다른 목적으로 전승되고 이어져왔기에 동양무용과 서양무용은 기능적으로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화에 발맞추어 동서양의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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