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과 가부키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말

2. 탈춤
1) 탈춤의 특징
2) 탈춤의 분류
3) 탈춤의 지역적 분포
4) 탈춤의 종류
5) 탈춤의 춤사위




3. 가부키
1) 가부키의 역사
2) 가부키의 특징
3) 현재의 가부키

4. 탈춤과 가부키의 비교
1) 무대가 필요 없는 탈춤
2) 무대가 중심이 되는 가부키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속에서 상호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다. 한국은 오랜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만큼 다양하고도 뛰어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일본 역시 섬나라 민족의 특수성을 인지하고 독자적인 문화와 흘러들어오는 외부의 문화를 적절히 조화시킨 양질의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각자 독자적인 전통문화를 구축하여 발전시켜왔고, 지리적인 특징과 오랜 교류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뚜렷한 특징을 지닌 고유한 전통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계승하여 왔다.
탈춤과 가부키는 한국과 일본의 민중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로써, 민중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향유되었으며 전승되었다. 때문에 민중 그들의 사상과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으며, 그것으로부터 그 시대의 대중의 의식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극문학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주된 소재를 민중들의 삶 자체에서 많이 찾았다. 즉, 자연스럽게 그 안에서 그들의 삶이 묻어 나온다. 그들의 삶 속에서 우리는 삶의 중심이 되는 의식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래서 과거 한‧일 간의 정신성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