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수학교육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문]수학교육 문제
목차
1. 유클리드의 '원론'의 구성 형태에 대해 조사하고, 그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2. 절대적 진리관과 상대적 진리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수학적 진리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표방하고 있는 '수학적 힘의 신장'과 관련된 내용의 예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찾아 제시하시오.


1. 20C 수학교육의 변천 과정은 유용성(수단적 가치)와 예술성(내재적 가치)이라는 수학의 두 가지 교육적 가치 사이의 그네 운동으로 특징지어진다. 각 사조는 두 가치 중에서 어떤 가치를 더 본질적인 교육적 가치로 중시했는지 고찰하시오.

2. 이 장에서 고찰한 다양한 수학교육 이론들은 크게 볼 때 경험적 관점과 선험적 관점으로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제해결 수학교육론과 현실주의 수학교육론은 대표적인 '경험주의적' 수학교육론으로 볼 수 있다. 여타의 각 사조는 어떤 부류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고찰하시오.
3. 피아제의 인식론과 브루너의 교육 이론이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2. 절대적 진리관과 상대적 진리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수학적 진리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절대적 진리관의 입장은, 수학은 절대적으로 확실하여 의문의 여지가 없고 객관적이라는 것이다. 그에 반해 상대적 진리관은 수학적 지식이 절대적 진리가 아니며 절대적 타당성을 갖지도 않는다고 생각한다. 절대적 진리관은 따라서 체계적이고 연역적인 과학으로서, 정의, 정리, 알고리즘과 그 연역 체계 등을 수학으로 본다. 반대로 상대적 진리관은 수학을 구성 도중에 있는 실험적이고 귀납적인 과학으로 여기는 입장이며 따라서 수학 이론을 만들고 수정하는 인간의 사고활동, 즉 수학을 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수학 과학 교육
  • 수학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의 산수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라고정의하고 있다. 또한 수학교육이란 “순수수학, 수학기초론, 응용수학, 심리학, 수학인식론, 수학사 등 연관 과학 분야의 요인을 고려하는 종합과학으로서, 그 연구는 전문가적인 결정을 필요로 하는 과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수학자 Gauss가 “수학은 모든 학문의 여왕이다.”라고 제시한 바와 같이 수학은 자연과학이나 공학은 물론 인문, 사회, 과

  •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 이론,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과 창의성계발,닫힌교육,수준별교육과정,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 방향
  • 수학이다 하는 것 등을 가르친다고 한다면 그 선생님은 학부형이나 학생들에 의하여 당장 교단에서 내려서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오늘의 우리 사회 분위기이다. 입학시험 준비에 쫒기는 초조한 마음에서 한가한 마음과 시간의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많은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보다 많은 능력을 짧은 시간에 길러 내는 교사가 유능한 교사로 칭송 받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우리는 아무런 반성 없이 앵무새 교육과 비유

  • 수학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는 친구들이 많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어려움보다 재미로 다가갈 수 있는 수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Don’t say to me. it can’t be done” 루즈벨트 대통령이 진주만 공습 후 반대에 무릎쓰고 자리를 박차고 한 말입니다. 부정적인 말은 사람을 부정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아무리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 때도 할 수 있다 라거나 어렵지 않다라는 긍정적인 마인

  • 학습자가 생각하는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을 고려하여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을 고려하여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융합인재양성의 의미융합인재양성이란 과학과 예술, 인문사회적 재능을 동시에 발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의미이다. 즉 오늘날에는 단일 지식을 보유한 인재가 아니라 지식, 기술, 학문,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인재상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진로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
  • 문제이며, 이러한 진로지도의 부재는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수준에 까지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선진국에서처럼 고등학교 때부터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직업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보았다. 무조건 인문계에 가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관심이 있고, 미래에 종사하고 싶은 직업에 대해 일찍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우리나라는 전문성을 갖춘 21세기에 맞는 인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