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 목차
-
2. 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1) 소비 패턴의 변화 : 감성소비 시대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의 구조화
(3) 대중 여가문화에서 개인 여가문화로 변화
(4) 기술 발달과 다양한 여가문화
(5) 여가의 상업화
(6) 다른 종류의 여가문화와 사회문제
- 본문내용
-
2. 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특징은 곧 여가생활의 패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문화적 수준의 특징이 발견되기도 하고 개인적 수준의 여가 행동 양상에서도 확인된다.
(1) 소비 패턴의 변화 : 감성소비 시대
여가생활에 직접 관련된 특징은 바로 소비문화의 변화이다. 과거의 소비 행동은 거의 생존 필수품을 구매하는 것이 대표적이였으나, 이제 소비는 다분히 여가적 속성을 지니게 되었다. 소비 행동 자체가 주요한 여가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백화점을 찾는 여성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후기 산업사회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소비 문화 패턴 변화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특징은 바로 소비자의 의사 결정 방식이다. 과거에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대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사실 생활필수 행위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이미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사회이며 공급자간 무한 경쟁이 요구되며, 누가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내 놓느냐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미 시장 구조의 변화에 의해 소비자는 공급자에 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요구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합리적으로 이성적인 존재가 아닌, 감성에 의존하여 하루 아침에 생각을 바꿀 수도 있는 시장의 권력자인 셈이다.
감성소비는 곧 구매를 통하여 기능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즐거움을 향유하고 하는 여가적 속성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 행위 자체가 일종의 여가 활동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공급자는 더 이상 소비자의 이성에 소구하는 전력을 구사할 수 없다. 이성소구 전략(rational appeal strategy)이 가격과 기능에 초점을 둔 설득 전략이라면 감성소구 전략(emotional appeal strategy)은 상징과 쾌락에 초점을 둔 전략이다(Holbrooke & Hirshman, 1982)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 의사결정에 대하여 요약정리하고,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가가 수행하는 역할 중 본인이 원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그 역할을 왜
- 아동학대 레포트
-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