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SK텔레콤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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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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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Telecom의 연혁
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
SK Telecom의 사업영역
SK telecom의 SWOT분석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변화
향후 마케팅 전략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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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
SK텔레콤에게 21세기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고객행복이다. SK텔레콤은 97년부터 경영방침을 '고객중심경영'으로 정하고, 회사의 전 조직과 역량을 고객중심으로 재편해, 체계적인 고객만족 시스템과 고객행복의 철학을 확고히 세웠다. 우선 최고의 품질만이 최고의 만족을 드릴 수 있다는 믿음으로, 통화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반을 다지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기지국 및 중계기 설치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CellPLAN 의 개발, 단말기 통화음질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T-Manager(단말기 음질측정기)의 개발 등은 최고의 통화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마련해 드림으로써 고객이 피부로 실감할 수 있는 만족도 중심의 고객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이미 이동통신업계의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던 ‘스피드 011 리더스 클럽’과 ‘스무살의 011 - TTL’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스피드 011 고객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011 리더스 클럽의 평생특권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된 맞춤형 서비스이다. 또한 스무살의 011-TTL의 탄생은 18~23세를 대상으로,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로서, 요금할인 시간대를 수업시간에 맞춰 조정한 TTL스쿨요금제도를 비롯하여 젊은이만을 위한 할인혜택, 그리고 TTL-zone 까지, 통화서비스를 뛰어넘는 토탈 문화서비스 TTL은 이동전화 서비스의 신기원을 열어가고 있다. A/S 분야에서도 고객편의를 먼저 생각하고 있다. 이동전화기 A/S를 위해 지점까지 찾아가야 했던 불편을 고려해, 대리점에서도 A/S가 가능하도록 하여 편리성과 신속성을 높였으며, 특히 단말기는 생산단계에서부터 품질관리를 강화함으로써 고객불만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고, 고객이 잘못된 서비스로 피해를 입었을 때 즉시 시정하고 보상하는 책임 있는 서비스 문화를 확립하여 고객만족의 차원을 한 단계 높였다. 99년 소비자보호원 조사결과, 이동전화 피해사례가 가장 적은 기업으로 기록된 SK텔레콤은 그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언제나 고객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고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SK텔레콤, 고객이 OK할 때까지, 고객이 행복할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는 SK텔레콤이 되기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산간벽지나 도서지방의 학생들과 장애 청소년, 소년 소녀 가장, 서민층의 정보화를 위해 PC보급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계열사인 넷츠고의 이용요금을 받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정보화에 소외된 계층까지 이동통신이나 인터넷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K Telecom의 사업영역
▶무선서비스(M-service) :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서비스(n.TOP), 무선호출서비스(Q-stock)
▶IMT-2000
▶해외사업
▶스포츠사업
▶자회사
◆무선서비스(M-service) 사업
1. 이 동 전 화
: speed 011 과 TTL
* speed 011 : 리더스 클럽 - 2000년 1월, 스피드 011은 특별한 고객우대 프로그램, '스피드 011 리더스 클럽'을 선보임. 스피드 011 고객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이 평생특권은, 자유세상, 성공세상, 행복세상, 여유세상 등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마련된 맞춤형 서비스이다. 고객생활과 밀접한 자동차정비, 쇼핑, 여행, 건강검진 등 풍성한 혜택이 마련된 '스피드 011 리더스 클럽'은 업계최초로 자사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킴.
* TTL - 18∼23세를 대상으로한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로서, 요금할인 시간대를 수업시간에 맞춰 조정한 TTL스쿨요금제도를 비롯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놀이동산 등에 대한 다양한 할인혜택, 젊은이만을 위한 할인혜택, 그리고 젊은이만의 공감지대 TTL-zone 까지, 통화서비스를 뛰어넘는 토탈 문화서비스
2. 무선인터넷 서비스 n.TOP
* 국내최초로 무선인터넷 규격인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방식으로 제공되는 speed 011의 신개념 무선인터넷 서비스
* 방대한 인터넷 정보를 정보네트, 경제네트, 오락네트, 나의네트, TTL n.TOP 등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
3. Speed 012 - 무선호출 서비스
* 무선호출만이 가진 장점과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문자단말기를 통한 컨텐츠 서비스
*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그룹메시지 서비스, 증권정보서비스 큐스탁(Q-Stock) 같은 서비스를 개발해, 무선호출 서비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음.
* Q-Stock :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증권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가지수는 물론 시세분석, 현재가, 보유종목 수익률, 증권뉴스 등 다양한 증권정보를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는 원터치 증권정보 서비스. 앞으로 교통정보와 전력제어 같은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과 연계해, 더욱 편리하고 저렴한 21세기형 첨단 무선호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IMT - 2000
IMT(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2000 이란, 고품질 음성통화, 고속 전송의 무선멀티미디어 데이터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될 제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실시간 영상전화와 영상회의, 원격의료서비스, 지도와 함께 제공되는 각종 위치 및 교통정보, 긴급구난 서비스, 고속 무선인터넷과 동화상, 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각종 정보서비스까지, IMT-2000은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정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발전시킬 것임.
◆해외사업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정보통신기업으로 위상을 확립한 SK텔레콤은 이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전역으로 그 무대를 넓혀가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통신 시장에서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온 SK텔레콤은 유수의 아시아 정보통신사업자들과 제휴 및 협력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ITU나 PTC를 비롯한 국제기구 및 해외 정보통신 유관기관과 활발한 국제협력 활동에 힘쓰고 있다. 해외 이동전화 사업에 있어 SK텔레콤은 지역적 틀을 탈피했을 뿐 아니라, 사업영역에 있어서도 IT 및 인터넷 분야로의 다각적인 신규사업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중국 사업
중국 CDMA사업자인 Unicom과 기술 및 경영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 협정서'를 체결함으로써, 중국 통신시장으로의 진출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CDMA 엔지니어링 서비스와 IT, 인터넷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 최고의 종합정보통신 기업, SK텔레콤. 이제 인구 10억의 중국시장에서 그 신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中 최대 게임 S/W 개발업체인 Gameking과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게임 전문 포탈을 기반으로 금융, 교육/문화, 전자상거래 등 유망한 전문 포탈 분야로 중국 내 인터넷 사업 영역을 확대한 뒤 장기적으로는 한중 양국의 통합 커뮤니티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몽골 이동전화사업
99년 7월 SK텔레콤은 몽골 이동전화 시장에 진출했다. 몽골 제 2의 이동전화 사업자인 SkyTel사에 아날로그(AMPS) 장비를 현물출자하여 25 %(US$125만)의 지분을 확보한 SK텔레콤은, 축적된 운용경험을 활용, 우수한 서비스와 저렴한 요금으로 몽골에 이동전화의 대중화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 베트남 이동전화사업
- 베트남 제2통신사업자SPT(사이공 포스텔)와 경영협력계약 체결
- 2001년 하반기부터 향후 15년간 CDMA 전국 서비스 제공
- 국내 CDMA 이동전화서비스의 세계 첫 진출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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