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교통 및 교통수단 그리고 파리 집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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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교통 및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파리 집중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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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프랑스의 교통 시스템
1. 도시규모에 적합한 도시교통 수단을 배치하고 있는 프랑스
2. 프랑스 교통 수단의 종류
1) 버 스
2) TGV
3) 기차(지하철)
4) 택시
Ⅲ. 프랑스의 파리 집중화
1. 파리집중화의 역사
2. '오스만화'로 완성된 방사형 도시, 파리
3. 파리로 집중된 프랑스의 교통
① 고속도로 현황
② 철도와 TGV현황
Ⅳ.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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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2004년 4월 1일. 한국 교통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KTX가 개통되었다. 이 KTX의 출현으로 인하여 기존의 열차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4시간 10분이 걸렸던 것에 비해 현재는 2시간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대한민국을 '1일 문화권'에서 '반(半)일 문화권'으로 변화시키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KTX의 도입. 이 KTX의 모태가 된 것이 바로 프랑스의 고속철도 TGV(테제베)이다.
1981년 개통된 TGV는 개통된 지 1년 만에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의 수를 월등히 앞서는 이용률을 자랑하게 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승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1996년 2층 열차 '듀플렉스 TGV'를 개통하게 된다. 이와 같이 빠른 프랑스 고속철도의 빠른 기술 발달을 우리나라에서 주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 교통의 한 획을 담당하고 있는 KTX의 개발까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프랑스의 어떠한 점이 이처럼 교통 시스템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일까? 우선 프랑스는 지형적으로 유럽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동쪽은 이탈리아·스위스·독일, 북동쪽은 룩셈부르크·벨기에와 접하고, 북서쪽은 영국해협을 건너 영국과 마주하며, 서쪽은 대서양, 남쪽은 지중해와 에스파냐로 이어진다. 즉, '유럽의 관문'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프랑스인 것이다. 그리고 그 가운데 수도 파리가 위치한다. 지도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통 수단은 모두 파리에서부터 시작되어 뻗어나가는 방사형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처럼 다른 나라와 확연히 구분되는 프랑스 교통 시스템을 좀 더 자세히 조사하기로 하였으며 동시에 파리 집중화에 대해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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