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4 / 2019.12.24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만든 발표자료입니다^^
- 목차
-
1. 지도성의 의의
2. 지도성의 개념
3. 지도성 연구의 접근 방법
3.1 특성이론
3.2 행동이론
3.3 상황이론
4. 새로운 지도성 이론
4.1 변혁적 지도성 이론
4.2 거래적 지도성 이론
4.3 카리스마 지도성 이론
5.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5.1 문화적 지도성 이론
5.2 초우량 지도성 이론
5.3 도덕적 지도성 이론
- 본문내용
-
스톡딜(Ralph M. Stogdill)
리더십 특성에 관한 연구로 여섯 가지 특성군 제시
① 능력 - 지능, 민첩성, 언어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 성취 - 학식, 지식, 운동기능
③ 책임 - 신뢰성, 솔선수범, 인내, 적극성, 자신감, 우월감
④ 참여 - 활동성, 사회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 지위 - 사회․경제적 지위, 인기
⑥ 상황 - 부하들의 지적수준, 지위, 기술 요구와 관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스톡딜 등에 의해서 수행된 연구에서 지도자는 자기지향적, 과업지향적 그리고 사회지향적인
특성에서 추종자와 다르다고 지적.
기브(Cecil. A. Gibb)는 지도성을 하나의 통일적 특성(unitary trait)으로 규정하고 모든 상황,
모든 문화에 있어서 지도자의 공통된 특성으로 정열, 자신감, 지능, 언어의 유창성, 지구력,
통찰력 등을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