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4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만든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지도성의 의의
2. 지도성의 개념
3. 지도성 연구의 접근 방법
3.1 특성이론
3.2 행동이론
3.3 상황이론
4. 새로운 지도성 이론
4.1 변혁적 지도성 이론
4.2 거래적 지도성 이론
4.3 카리스마 지도성 이론
5.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
5.1 문화적 지도성 이론
5.2 초우량 지도성 이론
5.3 도덕적 지도성 이론
본문내용
스톡딜(Ralph M. Stogdill)
리더십 특성에 관한 연구로 여섯 가지 특성군 제시

① 능력 - 지능, 민첩성, 언어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 성취 - 학식, 지식, 운동기능
③ 책임 - 신뢰성, 솔선수범, 인내, 적극성, 자신감, 우월감
④ 참여 - 활동성, 사회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 지위 - 사회․경제적 지위, 인기
⑥ 상황 - 부하들의 지적수준, 지위, 기술 요구와 관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스톡딜 등에 의해서 수행된 연구에서 지도자는 자기지향적, 과업지향적 그리고 사회지향적인
특성에서 추종자와 다르다고 지적.

기브(Cecil. A. Gibb)는 지도성을 하나의 통일적 특성(unitary trait)으로 규정하고 모든 상황,
모든 문화에 있어서 지도자의 공통된 특성으로 정열, 자신감, 지능, 언어의 유창성, 지구력,
통찰력 등을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
  • 교육 ․ 훈련 ․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5) 위탁적 권력①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이다.② 어떤 의미에서 이 권력은 카리스마의 한 형태이다.Ⅱ. 전통적 지도성이론1. 지도자 특성론(특성이론)1) 이론의 개요① 지도성 위인론 혹은 특성론이라 불리는 이 이론은 1950년도까지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다.② 특성론자들은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료제론3. 베버의 관료제1) 전통적 권위2) 카리스마적 권위3) 합리적, 합법적 권위4. 인간관계이론5. 사회과정이론6. 의사결정이론7. 지도성이론8. 오

  • [교육학] 교육행정
  • 행정 = 행정가는 사기와 인화 촉진 / 교육행정은 봉사적 활동 / 참여통한 의사결정- 학교 내 비공식 집단이나 소집단 중시 여기게 됨 - Lewin의 민주적 지도성C.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1) 인간관계론 (교사를 수단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 ⇨ 학교의 효과성 증가2) 인간자원론 (교사를 목적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학교의 효과성 증대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3. 행동과학의 출현(1950~1970)4. 체제이론(System Theory)A.개요-

  • [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Contents지도성의 의의 & 개념1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2새로운 지도성 이론3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4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지도성의 의의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