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안법상 유해물질의 취급제한 연구(산업안전보건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안법상 유해물질의 취급제한 연구 (산업안전보건법)
목차
I. 들어가며
II. 금지 물질
III. 제조 등 허가 물질
IV. 유해인자의 관리
V.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조사
Ⅵ.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비치
본문내용
Ⅵ.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비치

사업주가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재를 제조·수입·사용·운반·저장하고자 할 때에는 화학물질의 명칭, 안전보건상의 취급주의사항,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이 기재된 물질안전보건자료 MSDS ; Material Safety Date Sheet
를 작성하여 취급근로자가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비치하고,/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제를 양도 또는 제공할 때에는 물질안전보건자료도 함께 양도 또는 제공하여야 하며,/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동부장관이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제출을 명하거나 자료내용의 변경을 명한 경우 이에 따라야 한다.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제를 취급하는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위해 담은 용기 및 포장에 경고표시를 부착하고, 작업공정별로 관리요령을 게시하여야 한다(산안41).
‘방사성물질, 의약품, 마약, 농약 등’(산안령32의2)은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비치대상에서 제외된다.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게시의무를 위반하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양도 또는 제공의무를 위반하
참고문헌
임종률, 노동법 8판,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성보호]모성보호의 정의,실태, 모성보호의 비용분담화, 모성보호의 여성장애인모성보호, 모성보호와 차별, 모성보호를 위한 정책 제언
  • 제한과 차별 해소를 위한 법제도 마련이 시급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재계약이 지속적으로 갱신된 계약직의 경우 결혼, 임신, 출산으로 인한 재계약 거부는 사실상의 해고로 간주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해고는 성차별적인 부당해고임을 명시하도록 노동부의 행정 지침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는 모성보호제도가 정규직만을 위한 제도로 축소되지 않도록, 비정규직 여성들의 제도 사용 활성화방안을 마련해야 한다.3. 모성보호제도 정착과

  • [경영학] 소사장제도의 문제점과 대응방안0k
  • 산업정책방향이 아님을 살펴보았다. 이제 결론에 대신하여 올바른 산업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산업정책이나 경제정책의 중심이 인간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아울러, 유연생산체제와 노동자의 창의성을 촉발하기 위한 경영체제와 기업조직이 필요한 바, 소유와 경영의 분리로 전문경영체제를 수립하여야 한다. 아울러, 경직적이고, 관료적인 기업조직과 작업조직을 획기적으로 개편하여 권한을 하부에로 대폭 위양, 노동자의 자발적 협조

  • 노동법 개정의 변화와 노사관계 개혁
  • 산업안전 선진화라는 명목으로 추진된 이 시기의 법률 및 시행령의 개정에서 다른 특징과 가장 구별되는 것은 기업의 비용부담의 완화라는 차원에서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사업주의 의무가 완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①대기업과 협력업체가 공동작업을 하는 경우 각각 안전관리자를 선임할 의무가 있었던 것을 대기업체가 전담 안전관리자를 선임한 경우 협력업체의 안전관리자선임의무를 면제한 것, ②직업병을 야기하는 석면등의 유해물질

  • [노사관계론] 단체협약서의 현대자동차와 타사,타산업 비교
  • 안전보건관리책임자 1명, 안전관리자 1명, 보건관리자 1명은 당연직), 조합측 6명(수석부위원장 또는 지부장, 산안실장은 당연직)으로 구성한다.2. 위원회는 소하리, 화성, 광주, 정비 공장(지부) 및 판매에 각각 설치 운영하며, 필요시 통합 실무회의를 구성하여 운영한다.3. 노사 양측에서 간사 1명씩을 선임하고 매 회의시 양측 간사가 서명 날인한 회의록 2부를 작성하여 양측이 1부씩 보관한다.4. 본 위원회는 산업안전보건법 제13조 1항 각호의 사항을

  • 이주노동자의 삶과 실태
  • 연구소(2005)에서 재인용나) 이주노동자와 대체성 문제이주노동과 관련하여 서유럽과 미국의 경험은 일반적으로 외국 인력의 도입이 내국인 일자리를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른바 내국인 일자리 파괴가설(domestic job destruction hypothesis)이 그것인데, 이 가설은 일국의(혹은 일정한 산업 부문의) 노동시장을 균질적인 균형상태로 전제하고, 새로운 인력 도입이 노동력 공급 초래를 유발함으로써 수요․공급의 균형상태를 파괴하여 저임금의 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