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외집단과의 경쟁을 통한 내집단의 결속력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어느 집단에 소속이 된다. 이 과정에서 그 집단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게 된다.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집단에 소속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어느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며, 더 나아가 집단을 통해 자신의 긍정적인 자존심을 확보하려고 한다. 이렇게 집단이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그러한 특성이나 속성을 소유하지 못한 집단 외부의 사람들은 자신들과는 다른 사람으로 범주화하게 된다. 내가 속한 집단은 '내집단'이 되고, 내집단 이외에는 '외집단'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내집단과 외집단에 대한 지각이 생기면 거기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내가 속한 내집단이 어떤 면에서든 외집단보다는 우수하고 우월하다고 인식하려 한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 또는 심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집단 간 사회적 경쟁이 생겨나게 된다. 상대집단과의 경쟁을 통해서 자신의 집단이 더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
다른 집단과의 경쟁을 통해서 우월함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집단 내부의 단결이 중요해진다. 이런 작용으로 인해 내집단의 동질성이 강화되고 결속력도 단단해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역사적으로도 내집단의 분열과 혼란을 정리하고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외집단과의 경쟁이나 갈등을 유발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심리학] 집단정체성과 집단간관계
  • 내집단 소속원의 것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예1) Maass 와 그녀의 동료: 이러한 발견에 대한 확신은 연속되는 독창적 실험들에서 그들이 묘사한 것을 집단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상당히 보편적인 것으로 보이는 언어적 집단간 편견이라고 정의 내렸다.Maass 와 그녀의 동료의 실험: 한 이태리 도시의 경쟁 집단들(contrade)의 소속원들에게 그들 자신과 다른 집단들의 소속원들을 묘사한 몇몇 만화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를 묘사하도록 했다. 이 연구는 cont

  • [조직문화] 군사 문화에 대한 문화심리적 접근
  • 강화해 구성원간 양성평등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143&aid=0000033313ⅲ. 군대간 남자친구.고무신 문화 동영상군대간 남친 기다리는 여친 1편 : http://www.youtube.com/watch?v=cxrcGPiREE군대간 남친 기다리는 여친 2편 : http://www.youtube.com/watch?v=o8HSsdCh18결론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의 군사문화와 그 행동양식에 대한 심리학적 기제를 살펴보았다. 요약하자면, 군사 문화는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 이론을 통한 영화 `리멤버 타이탄` 분석
  •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시스템 도입동기부여 강화→ 직무 몰입도 상승→ 성과에 따른 보상시스템 도입*저희팀은 타이탄 미식축팀의 구성원들로 구성된 가상의 타이탄 주식회사를 생각해 보았습니다.이 주식회사 또한 타이탄 미식축구 팀이 가졌던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고 상황을 가정해 보았는데요지금 타이탄 주식회사 팀은 부서간의 연계성 약화 / 의사소통의 단절로 부석간의 벽이 생겨 업무능률이 떨어져있으며조직내 구성원들간의 파벌

  • 한국의 음주가무 문화
  • 강화하고자 하는 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집단내의 개인주의적 경향을 술을 통해 방지하려고 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음주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집단주의의 영향으로만 몰아가기엔 논리적 근거가 다소 부족할 수는 있지만 분명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결 론사람들은 수많은 이유로 술을 마신다. 그러나 결국 술을 마신다는 것은 누군가와의 상호작용이

  • [조직리더십의 심리학] 기업의 계층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 커뮤니케이션(세력과 영향력)을 위한 교육을 한다. 우리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 때 외부 교육기관의 선행을 보고 하거나 외부기관과 대화를 통해 배워서 만든다. 8. 사원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조직목표와의 관련 정도는 얼마나 되는가?(예를 들어 교육 프로그램의 상당부분이 조직목표를 기초로 한다던지)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원할 수 있는 인재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관련이 많이 되는 것이 필수이나, 그것이 조금 어렵다. 우리가 수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