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개념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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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민족주의의 개념
2. 우리나라의 민족형성에 대한 개관
3. 서구의 민족주의와 한국의 민족주의에 대해
4. 들어가면서
본론


1. 조선일보와 한총련의 민족


⑴ 주한미군에 대한 조선일보의 입장과 역사적 배경
⑵ 주한미군에 대한 한총련의 입장과 역사적 배경
⑶ 한총련과 조선일보
2. 문제 인식의 심화
3. 국가보안법 문제


⑴ 개관
⑵ 국가보안법의 역사와 내용에 대한 분석
4. 송두율 교수사건
결론
본문내용
첫째, '우리'와 '그들'을 가르는 봉건적 신분제 철폐, 연대의식이 가능한 새로운 질서 위의 재편된 공동체.
둘째, 민족의 수직적 통합을 정당화 시켜줄 이데올로기의 성립.

이 두 가지 전제를 충족시켜준 것이 부르주아 혁명이다. 이것의 전형적인 예가 프랑스 혁명이다. 구체제의 첨예한 모순에 불만을 가진 혁명주체들 - 부르주아들 - 은 민중 세력과의 정치적 동맹이 절실했고, 따라서 민중의 동의를 구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의 제시가 불가피했다. 근대 민족주의는 이러한 역사상황의 산물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담론 측면에서 민족주의는 고대의 특권적이고 제한된 시민공동체를 평등과 자유의 민족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계몽사상에 뿌리가 있다.
대개, 적어도 서양의 규준에서, “일국사의 발전을 통해 추출한 근대성의 지표로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지배, 근대 국민국가를 통한 자본가 층의 자본축적 기반 확보, 민주화 영역의 확대, 과학적 ․ 합리적 가치체계의 정착” 등을 거론한다. 이러한 지표를 토대로 그 과정을 나열해본다면,

1. 자본주의 경제체계가 정착되어 신분제나 경제외적 강제 대신 교환관계를 통해 상품화한 대중의 노동력을 자본이 지배 ․ 장악하는 과정.
2. 지배적 정치세력으로서의 자본가계급이 자본축적의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근대 국민국가 를 통해 정책과 사회운용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는 과정.
3. 유산층에게 제한되었던 선거권이 확대되면서 법 앞에 평등하게 선언된 사회구성원의 민 주화 영역이 각 분야로 확대되어가는 과정.
4. 사회 ․ 문화적으로 전근대시대의 비과학적, 비이성적, 비합리적 인식체계 대신에 과학과 이성, 합리성이 지배적 가치체계로 자리잡아가는 과정. 정태헌,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국의 근대성이 진행되어나가는 과정은 각각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랐지만 대개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축적, 민주화, 합리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는 흔히 그 모순으로서 동력을 얻는 사회라고 일컬어진다. 그 모순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초점 있는 대비가 민주화에의 요구와 자본가 계급의 이해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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