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헛의 직원 관리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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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상기관(피자헛)의 특성
2. 선정이유
3. 요구분석 결과
4. 과제분석 결과 (DaCUM 분석)
5. 프로그램 설계
6. 교육 Program
7. 활동
8. WORK BOOK
본문내용
1.대상기관(피자헛)의 특성
피자(Pizza)는 우리나라 외식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인기 있는 음식중 하나다. 온가족이 외식을 나갈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집안으로 배달시키는 메뉴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1위를 지켜온 자장면에 견줄 정도로 우리 식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하지만 `서양식 빈대떡`이라고도 불리는 피자는 불과 1980년대 중반까지도 국내에서는 매우 생소한 음식이었다. 모짜렐라(Mozzarella) 치즈, 햄, 소시지, 페퍼로니 등 우리 입맛에 다소 느끼한 재료들을 섞어 만들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에게 그리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그래서 주로 외국생활을 했거나 유학을 다녀온 해외파 사이에서만 인기를 끌었다. 당시 국내에서는 호텔이나 이탈리아 식당 등을 제외하곤 파는 곳도 드물어 용산 미군 부대나 외인 아파트 주변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이처럼 낮선 음식을 국내 최고의 외식 메뉴로 만든 회사가 바로 피자헛이다. 피자헛은1985년 이태원에 1호점을 개점, 척박했던 국내 외식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당시에는 `피자인'이라는 회사가 생겨 치열한 경쟁을 하기도 했다. 1987년 2월에는 서울올림픽 공식 피자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서서히 우리 국민의 입맛을 길들이며 영역을 확대해나갔다.
-세계 외식산업 점유율 2위
국내에서는 단지 `피자헛'이라는 단일 브랜드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피자헛은 미 켄터키주 루이즈빌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트라이콘 글로벌 레스토랑'(Tricon Restaurant Global:TRG)이라는 다국적기업의 자회사다. TRG는 본래 펩시콜라의 자회사중 하나였는데 세계적인 업종 전문화의 추세에 따라 1997년 독립했다. 피자헛 외에 KFC, 타코벨 등 3개의 주력 기업을 두고 있는데 유독 국내에서만 KFC를 두산에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내준 채 운영하고 있다.TRG는 현재 미국내에만 2만9,70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이외의 지역에도 3만여개의 점포가 있다. 1998년 TRG는 총 206억 달러(23조7,0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세계 외식산업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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