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세기 필사본의 미스터리- 시청각교육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교에서 '화랑세기 필사본의 미스터리'라는 시청각 교육을 보고 감상문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내용상 구성으로는 화랑세기 필사본에 대한 여러 학계의 의문점과 판단 및 개인적 소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페이지는 몇장안되지만 개인적 소감위주로 작성되었기에 내용은 알찬 자료입니다.
물론 교수님께서 A+받은 자료이구요..*^^*
본문내용
따라서 나는 화랑세기가 진짜라는 쪽에 짧은 지식으로나마 지지를 보내며, 이제 이 화랑세기 필사본 속에 담긴 놀라운 사실들에 대해서 더욱 심층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화랑세기 필사본이 만약 진짜라면 역사가들은 과감히 지금까지의 보존, 기록되어 왔던 역사를 저항하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확립되어온 우리의 고대사와 신라사의 체계가 무너지는 한이 있더라도, 지금까지의 학자들이 잘못된 사료나 한정된 사료를 가지고 열심히 연구하여 발표한 자료들이 무용지물이 되고 그들의 업적들이 사장되어 버리는 커다란 희생이 따르는 한이 있더라도, 역사는 진실된 방향으로 그 노선을 바꿔야 한다. 역사는 진실되었을 때만이 비로소 그 가치를 갖는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역사를 보존하고 기록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사료가 나타났을 때 그 사료의 가치는 뒷전으로 물린 채, 그 사료의 진위 여부와 위험성에 대해서만 급급하다면 그것이야말로 나무만 보되 숲을 보지 못하는 양상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를 보존하고 기록하는 사람들은 조선왕조실록을 썼던 사관들처럼 위험을 무릅쓰고 진실만을 남기겠다는 정신으로 후대에게
올바르고 진실된 역사를 남겨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향가와 풍월도(헌화가. 모죽지랑가를 통해 본 풍월도)
  • 화랑세기>가 맞다고 인정하였지만, 다수 연구자들은 책을 소장하게 된 경위가 분명치 않고, 책의 내용 중 골품제도 및 혼인제도에 관한 부분이 기존의 학계 연구결과와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여 위서(僞書)로 보고 있다. 이하에서는 필사본 의 진위논란에 대해 노태돈 교수와 이종욱 교수간 대립되는 점을 서술한 후, 그 외 다른 학자들의 입장에 대해 서술하겠다.1. 진위논란1) 노태돈 교수와 이종욱 교수의 입장차① 화랑도상의 문제노태돈

  • [고전문학] 화랑 소재 향가의 미학적 접근 -모죽지랑가와 찬기파랑가를 중심으로
  • 화랑세기 또 하나의 신라』 (2002) 김영사금기창, 「모죽지랑가에 대하여」 (1991) 논문집 / 대전대학교나경수, 『향가문학론과 작품 연구』(1995) 집문당민영복, 「향가를 통해 본 화랑사상 연구」 (1977) 논문집 / 공군사관학교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2003) 태학사박노준, 「한국고전시가에 나타난 지절의 모습」 (1984) 한국학논집 /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반교어문학회, 『신라가요의 기반과 작품의 이해』 (1998) 보고사손인수, 『

  • [교육학] 한국교육사 정리0k
  • 교육’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1) 인재양성과 무사양성을 통한 국가 안위의 보전화랑도는 신라의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에 추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즉, 화랑도의 교육목적은 인재양성과 무사양성을 통한 국가 안위의 보전이었다. (2) 종교적․도덕적․군사적․실천적 인간의 양성이러한 설립목적을 가지고 있는 화랑도는 종교적이며 도덕적이고, 군사적이며 실천적인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보고 이를 양

  • 아카이브즈의 성질
  • 보고서 형식의 책필사본 – 대부분의 의궤 해당활자본 - , , , 3. 의궤 속 무형의 요소대사례의궤3. 의궤 속 무형의 요소무형의 요소목적보존가치기록의 보호가례도감의궤제기악기도감의궤영접도감의궤화기도감의궤왕실에 혼례가 있을 때제기, 제복, 악기, 의장 등 만든과정을 기록한 의궤사신의 영접에 관한외교관련의궤무기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 유일한 의궤후대에 전달하여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교육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 여주종합사회복지관- 방과 후 교실- 교통비 지원6개월 후5학교복지사업- CT가 어두운 길로 빠지지 않도록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유도한다. -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아이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 시키고 교사-학부모 체계를 기본으로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 - 여주종합 사회복지관가족기능강화사업-샛별초등학교 내 학교사회복지6개월 후⑤ 사례개입 결과보고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