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불교미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가지 참고문헌을 토대로 유기적으로 구성하여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문헌자료도 추가하여 현재의 흐름도 반영하여습니다.
동양문화사 과목에서 레포트로 제출해서 A+(99점)받았습니다.
물론 좋은 결과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한, 삼국, 서진시대-중국 불교미술의 시작
2. 5호16국, 유송시대-소금동불과 석굴미술
3. 북위시대
4. 수시대
5. 당시대
6. 오대, 송, 서하시대
7. 원시대

Ⅲ. 결론
본문내용
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이다.
원은 티베트를 지배할 목적으로 타베트계 불교(라마)를 우대했다. 그 때문에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경직화, 장식성의 특징이 보이고 때로는 세속적인 작품도 있지만 정신성을 잃지 않은 우수한 작품도 있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관상이란 인식이나 명상 등을 위한 종교적 수행의 방편으로서 부처님의 상호, 모습이나 주처, 즉 사는 곳의 모습 등을 마음속에 떠올리는 수행법의 하나이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EH는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의 장엄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단에서 통용되고 전승된 미술의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된다.
이 정의에 따르자면 불교 미술이란 불교의 교리와 이념을 현실적으로 수용한 대중들에 의해 주문 제작된 불교용품 중에서 미술사의 선택을 받은 이른바 미술작품들이 형성한 범주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불교의 입장과 불교미술의 입장이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게 볼 때 종교미술은 주관적 심적인 신앙 형태를 객관화․사회화하여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시각적 조형물이며 신앙 표본의 한 방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불교미술은 불교의 삼보, 즉 석존이라는 부처, 석존의 깨달음을 일컫는 법, 그리고 승단의 수행을 비롯하여 신도들의 신앙, 예배의 대상을 객관화하여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시각적 조형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중국의 불교미술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통치체제라든가 통치자의 통치성향, 주변국들과의 관계가 그러하다.
참고문헌
중국 불교조각사 연구
-중국의 불교미술
-중국 사원 문화기행
-중국 북제/ 북주 불상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도화를 중심으로
  • 중국 당나라 때의 저명한 시인이자 수묵산수화(水墨山水畵)의 효시로 추앙 받는 왕유(王維)의 이름을 따라서 유(維)라고 개명(改名)하였고, 자(字) 마힐도 왕유의 자를 그대로 따른 것인데, 출가하지 않고 깨달았다는 불교 성자의 이름에서 유래한다.그의 호 소치는 스승인 추사 김정희 선생이 중국 원말사대가(元末四大家)의 수장인 황공망(黃公望)의 호 대치(大癡)를 따서 지어주었다고 하며 그가 진도에서 살던 집의 이름당호(堂號) 운림산방(雲林

  • [한국미술사] 고려청자
  • 보며 흐릿해진 기억을 되살린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는 우리의 조상의 얼이 담긴 고려청자 뿐 아니라 모든 문화유산에 대해 관심과 사랑을 기울여야 한다.참고문헌진홍섭, , 청목, 1999안휘준, , 예경, 1984임영주, , 미진사, 1983한국고미술협회, , 삼성출판사, 1996정양모, , 대원사, 1998장경희 외 4명, , 예경, 1994한림과학원, , 예경, 1992

  • [고전문학사] 불교문학
  • . 그 이유는 무엇일까?2. 사복불언설화를 통해 원효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자. 참고 문헌|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권, 지식 산업사, 1994 |황영선, 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자료원, 1996|고영섭, 원효탐색, 연기사, 2001 |목정배, 한국불료의 현대적 모색, 동국대 출판부, 2000 |균여의 작가의식과 보현십원가,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9 |김운학, 향가에 나타난 불교사상, 건국대학교 출판부, 1982|고영섭, 원효 , 한길사, 1997|김영주 , 한국 불교 미술사 , 솔 ,1996

  • [불상][고구려시대 불상][백제시대 불상][신라시대 불상][삼국시대 불상][고려시대 불상][고구려][백재][신라]고구려시대의 불상, 백제시대의 불상, 신라시대의 불상, 삼국시대의 불상, 고려시대의 불상 분석
  • 더욱 둔화되고 위축되었다.참고문헌* 김명식(1982), 불상조각을 중심으로 한 신라미술의 고찰, 중앙대학교* 김이나(1988), 삼국시대 불상연구의 제문제, 미술사연구회* 오소진(2011), 백제 불상의 미적 특성, 고려대학교* 오혜경(1998), 고려시대 불상의 불두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 연구, 조선대학교* 전용환(1995), 고려시대 불상조각의 연구 : 석불상의 불두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정영호 외 2명(2001), 고구려불상조각의 특성 연구, 고구려발해학회

  • [미술교육]동양미술사
  • Ⅰ. 중국미술사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환경의 차이가 심하여 화북華北, 화남華南의 남북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의 민족성과 사용하는 언어가 현저히 달라 문화예술에 미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