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마케팅 개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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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Ⅳ. 점포개발계획
Ⅱ. 점포컨셉과 점포개발 1. 점포개발 순서와
1. 점포컨셉과 점포개발단계 마스트 플랜작성
2. 점포 아이덴티티를 위한 Ⅴ. 점포개발 사례
컨셉 수립 1. 개발환경
Ⅲ. 점포 출점전략 2. 개발방향과 기본구상
1. 소매업과 출점전략 3. 개발시설
2. 출점 의사결정전략 Ⅵ. 결 론
3. 출점전략과 소매업의 변화
본문내용
Ⅱ. 점포컨셉과 점포개발


1. 점포컨셉과 점포개발단계

1) 점포컨셉(concept)의 전제조건
점포란 점포 철학인 소매 경영이념과 시장으로부터의 소비자 니즈에 따라 그 개념이 확립된다. 따라서 소매점이 성공과 번영을 구가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명확한 점포컨셉(concept)을 확립하고 적절한 업종과 업태를 선택하여 투자하며, 표적고객에 대해 충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비로소 고객으로부터 점포 가치에 대한 응당한 대가로 내점 및 구매 지지를 받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이같은 단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점포 경영자에게 투자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익)을 가져다 주게 되며 그 점포는 성공하게 된다.
따라서 점포에 대한 컨셉을 확립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옥선종,「유통론」, 형설출판사, 1997, pp. 191192 ; 코아 디자인 편저,「점포개발 핸드북」, CM비지니스, 1995, pp. 4041.

①경영리념: 경영자 및 판매원이 실현해야 하는 유통리상
②내적환경: 점포의 환경(시설과 매장구성)과 인적자원 그리고 각종 상품과 정보의 완벽성
③외적환경: 시장환경, 고객변화, 입지조건에 대한 충분한 숙지
다시 말해 점포컨셉은 개념에 대한 전제조건을 중심으로 경영이념이 수립되고 경영이념에 따라 점포기획이 이루어지게 된다. 옥선종,「전게서 」, p. 192.

첫째로 점포컨셉 확립을 위한 전제조건은 내점을 원하는 표적고객, 적절한 장소와 시기에 상품․서비스, 고객에게 부여할 수 있는 가치관, 구매방법과 가치제공의 방법 등이다.
둘째로 경영이념 수립은 경영자의 인생관 및 직업관과 완수해야 할 사회적 역할로부터 지역고객과 스탭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찬동을 경영이념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셋째로 구체적인 점포기획 순서는 경영리념(사회적 사명) 확립 → 점포컨셉(점포 경영노선) 확립 → 점포 이미지와 영업형태 수립 → 상업설비 장치 → 영업시스템 구성 → 상품구색 갖추기 → 점내연출, 레이아웃, 디스플레이 시작 → 서비스 시스템 구성 → 영업 및 판매기획 등에 대한 판촉활동을 전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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