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소비자 불매 운동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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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이버 소비자운동>

<사이버소비자 운동의 한 방향인 안티 사이트>

<안티운동의 한 방향으로의 불매운동>

<일본의 사례로 본 소비자불매운동의 효과>

<그 외 불매운동과 관련된 안티 싸이트>

본문내용
3.소비자운동으로서의 불매운동
불매운동은, 충분히 구매력이 있는 물건에 대해 어떤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구매할 권리를 포기하는 행위다. 불매운동의 대상이 되는 제품은 불매운동이 매출에 치명적인 경우에 더 큰 운동효과가 드러난다. 이러한 소비자운동으로서의 불매운동은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고 더욱 빠르고 활동적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번지게 되었다.
최근 네티즌들10대에서 20대의 젊은 층인 만큼 반미감정이 격화되면서 가장 피해가 큰 곳 패스트푸드점이다. 네티즌 등으로부터 불매대상 기업으로 표적이 된 업체는 맥도날드, KFC, 버거킹 등이며, 특히 맥도날드의 경우 해외에서 각종 소송에 휩싸여 있는 데다 경영사정이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반미파동으로 자칫 한국시장에서 설자리를 잃지 않을까 크게 우려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자동차나 의류 업계 등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 수입차 브랜드인 크라이슬러, 지프, 포드, 링컨, 캐딜락 등과 수입 의류, 스포츠브랜드인 폴로, 나이키 등 젊은층으로부터 인기 있는 제품들이라 반미 분위기 확산에 잔뜩 긴장하고 있다.

<일본의 사례로 본 소비자불매운동의 효과>
소비자의 불매운동으로 인해서 팔리지 않아서 수출할 수 없게되거나 소비의 양이 크게 줄어서 미국측에서 큰 손해를보게되었다.
①미국의자동차 “레온”을 수출하기위해 압력을 가함
불매운동이 소비자연맹의 매우 성공적인 목적 달성의 수단이다. 미국이 󰡐네온󰡑이란 자동차 팔려고 일본 정부에 압력이란 압력은 다 가했지만 결국엔 일본에서 나갈 수밖에 없었다. 소비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없을 때, 자국의 제품을 사지 않으면 대미수출에 지 장에 온다는 미국의 협박은 통하지 않는다.
②코카콜라 미국제품 불매운동
미국 대통령이 일본인에 대해서 욕을 한 적이 있다. 그에 분노한 일본인들은 즉각 코카콜라 안 먹기 운동을 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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