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 평가_다문화 교육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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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프로그램 평가 보고서입니다. 양적 평가보다 질적 평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보고서 완성하시길 바라요^^
목차
Ⅰ. 기관명
Ⅱ. 기관의 목표 및 운영조직
1. 기관의 목표
2. 기관의 운영조직
Ⅲ. 기관이 운영하는 주요 학습 프로그램
1. 주요 학습 프로그램
2. 그 외
Ⅳ.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수행 및 평가의 실태
1. 기관의 진단과 성과목표
(1) 기관 진단
(2) 경영환경 SWOTs 분석
(3) 성과목표 1,2
(4) 성과목표 시스템 MAP
Ⅴ. 기관의 교육성과 또는 학습자의 만족도
1. 우수 선정 프로그램 ‘멘토를 활용한 학력신장 및 문화체험’
2.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Ⅵ. 개인 및 지역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
Ⅶ. 지역사회교육 운영상의 장애 및 문제점
1.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2. 프로그램의 형식
3. 프로그램의 내용
본문내용
Ⅶ. 지역사회교육 운영상의 장애 및 문제점
3. 프로그램의 내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일회성 이벤트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평일 일과시간에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경우 이주 노동자는 참여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은 인식의 변화를 포함하는 내용이므로 일회적인 교육보다는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것이고 다문화구성원의 상황을 배려하여 시간과 장소가 정해져야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다문화구성원들의 동화위주의 문화교육이 많은 것으로 보였다. 다문화 구성원의 주류 사회 적응을 돕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것이지만 이와 동시에 다문화 구성원들의 고유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교육 목표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이해 프로그램이 전무하였다. 모든 다문화교육에 관련된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평등성과 존엄성'일 것이다. 이에 힘을 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주민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을 더욱 확충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정규 교과의 수업 또는 고재에 다문화 요소를 포함하는 등의 교육 정책을 통해 국민 모두의 인식의 틀을 새롭게 확장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우리 사회의 다문화 그 자체에 대해 온전히 수용하기 위해서 앞으로 꾸준히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과 프로그램이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윤홍식, 「가족의 변화와 건강가정기본법의 대응」 『한국가족복지학』 14호 2004
한국법제연구구원(2006) 『다문화가정도래에 따른 혼혈인 및 이주민의 사회 통합을 위한 법제지원방안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07)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어다임 구축: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정책 과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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