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기법의 성공전략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종류 별 효과적인 전략 및 성공사례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경영혁신이란?
2. 경영혁신 도입의 배경
3. 경영혁신의 필요성 및 이론적 모델
1) 경영혁신의 필요성
2) 경영혁신 추진 조직
3) 경영혁신의 이론적 모델
4.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1) 리엔지니어링
2) 벤치마킹
3) 다운사이징
4) 리스트럭처링
5) 경영혁신과 구조조정
5. 효과적인 경영혁신 전략
6. 경영혁신의 단계
1) 사업 및 조직의 재구축
2) 업무개선과 관료화의 탈피
3) 권한위양과 자율성 부여
4) 계속적인 경영혁신
5) 새로운 조직문화
7. 경영혁신의 성공사례
1) 혼다 자동차
2) Dell사
3) SK 텔레콤
4) 한진해운
5) 삼성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현대는 변화를 가지지 않으면, 도태되어 남에게 뒤지는 시대다. 비록, 지금 최고의 자리에 앉았다고 하더라도 언제 1위를 노리는 다른 기업에 밀리게 될 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기업을 진화시켜나가야 하고 여기에서 생기는 문제점들 또한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한다. 최근에 경영혁신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세계적인 기업으로 애플사를 꼽는다. 애플사의 스티븐잡스는 이미 미국인들에게는 신화적인 존재로 가슴속에 스며들어 있다. GM사의 파산소식에도 많은 미국인들은 스티븐잡스와 같은 영웅적인 CEO의 등장으로 거짓말 같은 부활을 꿈꾸었다. 하지만, GM사의 오래된 쇄락의 기세는 여전히 거칠 줄을 모르고 있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우리나라의 삼성이나 현대 등의 1류 대기업들 또한 경영혁신에 아주 능한 관리자들로 자리매김 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경영혁신은 기업의 승패에 직결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것이다.
<본문>
1. 경영혁신이란?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
기술혁신은 자본 ·노동 ·유통 ·생산 ·관리방법 등 모든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한편으로는 커다란 기업위험(企業危險)을 뜻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이에 뒤지면 경쟁에 패배한다는 것을 뜻한다. 더욱이 기술혁신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경영방법으로는 불충분하고, 따라서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대외적으로는 예측 ·조사 ·계획에 오퍼레이션 리서치(operation research:OR)와 같은 과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신제품의 조사 ·개발(R&D)을 강화하고, 대내적으로는 사무의 합리화, 간접부문 합리화, 무결점운동(無缺點運動:ZD)이나 탄력적 조직의 채택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안팎의 체제를 일원화하는 혁신의 기본은, 개성적인 경영이념을 밑바탕으로 한 경영전략과 시스템화이다. 후자는 대량의 정보를 컴퓨터에 의하여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경영 각부의 유기적 결속을 강화한다. 오늘날 경영의 이념과 방법을 몸에 익힌 전문경영인의 출현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비에 의하여, 의사결정을 중핵(中核)으로 하는 경영기능은 크게 혁신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문헌
-
• <한국 8개 기업의 IT혁신사례>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오정연 선임연구원 2005.10.14
http://blog.daum.net/peace1401/1367
• <혁신적 경영기법의 도입 효과에 따른 사례연구> 유경일, 단국대학교, 2007
• <경영혁신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신민호, 慶北大學校 大學院, 2004
• <경영혁신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수천,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