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아웃소싱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물류 아웃소싱은 단순한 비용절감 차원에 그치지 않고 효율을 추구하는 기업 경영의 핵심분야 중 하나로서 깊은 의미가 있으며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모든 기업들이 한번쯤 고려해야 하는 경영이슈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2000년대에 경영 합리화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전략적 차원에서 중요성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에 대한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물류 부문 아웃소싱의 발전에 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물류 아웃소싱의 일반적 개요
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2.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단점
Ⅲ. 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1. 우리나라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2. 외국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Ⅳ.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
2.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3.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조건
Ⅴ. 결 론
- 본문내용
-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을 선정하는 일반적인 기준은 대상 활동들의 전략적 중요도와 아웃소싱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전략적 중요도란 특정 활동을 내부적으로 수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쟁우위의 크기를 의미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보유한 내부역량을 통해 특정 활동을 외부보다 싸고,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전략적 위험도란 아웃소싱에 실패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이는 공급자의 수, 시장의 성숙도, 공급자의 능력 등에 의해 평가될 수 있으며 해당 업무에 대한 공급자의 수가 많고 공급자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을 때 위험도는 낮아진다.
이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물류 아웃소싱의 의사결정 매트릭스를 표현해 보면 <그림 1>과 같다.
따라서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사업의 핵심업무나 프로세스가 아닌 것이어야 하며, 아웃소싱을 통해 얻게 되는 자원의 잉여분은 경쟁사가 복제할 수 없는 자사의 핵심역량 구축에 투자해야 한다. 이것은 아웃소싱이 단순한 비용절감의 수단이 아니라 내부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성장 전략으로의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단점
전략적 부문의 기대 효과로는 첫째, 기업은 물류 아웃소싱을 통해 핵심역량이 제대로 축적됨으로써, 현재 및 장래의 경쟁자에게 진입장벽을 쌓아 사업확대를 저지할 수 있다. 강한 기술 경쟁력은 경쟁적 우위의 원천으로서 기술이 갖는 효과는 전체 가치 사슬에 광범위하게 퍼지기 때문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경쟁력을 기업 내에 갖추지 않고도 더 나은 경쟁력을 서비스 공급업자로부터 얻을 수 있다. 둘째, 자사의 핵심역량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전체적인 생산성이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즉, 기업의 가장 우수한 부분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으므로, 내부자원에 대한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고 기업은 전략수행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할 수 있다. 셋째, 외부 공급자의 투자나 기술혁신의 성과, 전문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을 사내에서 실시하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그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시장의 요구나, 기업 내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과 응답성을 증진시켜 준다. 빠른 응답은 시간 기반의 경쟁에서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째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이나 기술 환경에서는 이와 같은 전략이 위험을 줄이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적은 투자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