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아웃소싱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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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물류 아웃소싱은 단순한 비용절감 차원에 그치지 않고 효율을 추구하는 기업 경영의 핵심분야 중 하나로서 깊은 의미가 있으며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모든 기업들이 한번쯤 고려해야 하는 경영이슈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2000년대에 경영 합리화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전략적 차원에서 중요성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에 대한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물류 부문 아웃소싱의 발전에 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물류 아웃소싱의 일반적 개요
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2.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단점

Ⅲ. 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1. 우리나라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2. 외국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Ⅳ.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
2.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3.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조건

Ⅴ. 결 론
본문내용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을 선정하는 일반적인 기준은 대상 활동들의 전략적 중요도와 아웃소싱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전략적 중요도란 특정 활동을 내부적으로 수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쟁우위의 크기를 의미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보유한 내부역량을 통해 특정 활동을 외부보다 싸고,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전략적 위험도란 아웃소싱에 실패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이는 공급자의 수, 시장의 성숙도, 공급자의 능력 등에 의해 평가될 수 있으며 해당 업무에 대한 공급자의 수가 많고 공급자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을 때 위험도는 낮아진다.
이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물류 아웃소싱의 의사결정 매트릭스를 표현해 보면 <그림 1>과 같다.
따라서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사업의 핵심업무나 프로세스가 아닌 것이어야 하며, 아웃소싱을 통해 얻게 되는 자원의 잉여분은 경쟁사가 복제할 수 없는 자사의 핵심역량 구축에 투자해야 한다. 이것은 아웃소싱이 단순한 비용절감의 수단이 아니라 내부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성장 전략으로의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단점

전략적 부문의 기대 효과로는 첫째, 기업은 물류 아웃소싱을 통해 핵심역량이 제대로 축적됨으로써, 현재 및 장래의 경쟁자에게 진입장벽을 쌓아 사업확대를 저지할 수 있다. 강한 기술 경쟁력은 경쟁적 우위의 원천으로서 기술이 갖는 효과는 전체 가치 사슬에 광범위하게 퍼지기 때문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경쟁력을 기업 내에 갖추지 않고도 더 나은 경쟁력을 서비스 공급업자로부터 얻을 수 있다. 둘째, 자사의 핵심역량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전체적인 생산성이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즉, 기업의 가장 우수한 부분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으므로, 내부자원에 대한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고 기업은 전략수행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할 수 있다. 셋째, 외부 공급자의 투자나 기술혁신의 성과, 전문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만일 그것을 사내에서 실시하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그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시장의 요구나, 기업 내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과 응답성을 증진시켜 준다. 빠른 응답은 시간 기반의 경쟁에서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째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이나 기술 환경에서는 이와 같은 전략이 위험을 줄이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적은 투자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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