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제패니메이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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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데스카 오사무를 알면 현재 전세계 만화 및 만화파생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가공스런 일본 만화파워의 비밀을 알 수 있다. 데스카의 위대한 점은 그가 2차대전 직후의 아카혼(赤本:붉은 색 표지와 조악한 지질로 만들어진 어린이 만화책)시대,1950년대의 대본(貸本:만화가게용 단행본) 시대 및 월간지 시대, 1960년대의 주간지 시대, 그리고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전반의 청년극화 시대 등 모든 시대, 모둔 풍조의 제 1인자로 군림해 왔다는데 있다. 그는 ‘천재 장인’이었던 것이다.
데스카. 그는 지난 1946년 ‘마아 장의 일기장’으로 데뷔한 이래 1989년 예순의 일기로 타계할 때까지 43년간 쉼없이 만화를 그렸다. 그가 생전에 그린 만화원고의 총 매수는 자그마치 15만매에 이른다. 또 <철완아톰><정글대제><리본기사><성서이야기><손오공><불새>같은 장편 TV애니메이션 시리즈물도 60여종이나 남겼다. 또한 생전에 그는 레오,아톰,블랙잭,불새,리본기사 등 1,000여종의 독창적 캐릭터를 창조해 일본 캐릭터 산업의 기반을 굳게 다졌고,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전세계 50여개국에 수출돼 일본 만화 세계 제패의 첨평역할을 했다. 또한 일본은 그의 캐릭터들로 미국의 디즈니랜드를 능가하는 ‘데스카 오사무 월드’를 건설하는 대역사에 착수했고, 그의 사후 일본 최대 출판사 고단샤는 ‘데스카 오사무’만화전집을 펴내기 시작하여 380권을 채웠다. 한 사람의 작품 전집이 이처럼 방대한 규모로 간행된 적은 인류역사상 없었다. 월트디즈니에게 2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 부를 안겨준 1994년 작 <라이온 킹>이 데스카 오자무의 <정글대제>의 표절작이라는 데서 알 수 있듯, 이같이 콧대높은 디즈니조차 표절할 정도로 데스카 오사무가 이룩한 만화세계의 산맥은 장대하고 그 골이 깊다. 일본이 오늘날 세계 최대의 만화왕국, 애니메이션왕국, 게임왕국, 캐릭터왕국으로 군림하게 된 것도 데스카 오사무라는 거대한 장인 덕분이라 해도 과장이 아니라는 게 일본 만화인들의 한결같은 분석이다. 요컨대 데스카의 일대기는 곧 일본 만화발달사, 그 자체인 것이다. 1989년 2월 9일 그가 위암으로 사망하던 날 모든 일본 신문들이 qaus 머리기사로 그의 죽음을 대서특필하며 애도했고, TV는 아예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그의 사망소식과 일대기를 하루종일 다루었다. 일본 최고의 권위지인 <아사히 신문>은 데스카가 사망하자 사설을 통해 다음과 같은 최고의 조사를 썼다. “우리나라에서 왜 만화가 이만큼 융성되었나. 그 이유는 단 하나. 우리에게는 데스카 오사무가 있었기 때문이다.”
데스카를 깊이 알면 현재 세계를 제패하고 있는 일본 만화의 근원과 가공스런 국제경쟁력의 비밀을 알 수 있다.
데스카의 나이 25살, 1953년 무렵 독자의 투고 만화에 힘을 쏟고 있던 잡지에 <<만화소년>>이 있었다. 이름 그대로 만화를 대단히 많이 싣던 잡지였다. 더욱이 이 잡지에는 데스카 오사무가 <정글대제>를 연재하고 있었다. 또한 데스카의 평점이 실리는 만화투고란이 있어 당시 만화가 지망생들은 앞다퉈 여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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