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학_개론_수업_내용_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매치기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인가, 아닌가?>

교육은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
=> 교육의 기준은 가치 있는 것, 바람직한 것을 가르치는가, 아닌가!!!

소매치기 하는 방법은 가치 있거나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 그러므로 소매치기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과 적게 받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알아야 보는가, 보면 아는가? -> 알아야 본다.
볼 수 있게 만드는 것 = 이해하는 것이 교육!!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과 적게 받은 사람 -> 보는 정도가 다르다.
= 이해 정도가 다르다.
(주로 지식을 가르치니까)
=> cognitive perspective(지적안목)이 다르다.

교사가 교육을 하는 이유 : 까막눈을 흰눈으로 바꾸기 위해 = 지적 안목을 높여주 기 위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
  • 2007학년도 제2학기교육학 개론팀과제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제출일 - 2007.12.07< 목차 >1.들어가는 말 2. 선정한 수업에 대한 분석(1) 수업 스케치(2) 수업전반적인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의사결정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새로운 수업 지도안4.수업 재구성 대본 -새롭게 구성해본 수업5. 맺음말1.들어가는 말 이번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육학개론 수업은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개념과 대상과 영역과 방법을 정리해보고, 서로 다른 견해와 시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2) 국어교육학의 개념 국어교육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일이 필요하다. 국어교육학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약간씩 다른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기로

  • [초등국어교육] 문학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수업 설계
  • 수업에서의 문학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속에서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의 하위양상으로 커리큐럼화되어 있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p.432따라서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할 내용으로서의 문학은 문학이론에서 말하는 문학 현상뿐만 아니라, 국어교육이론의 일반적인 특성에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국어교육의 대상 언어는 음성언어, 문자언어, 매체언어를 포함한다. 문학 수업에서의 문학은 문자언어로 된 읽기 제재뿐 아니라, 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내용의 가치성에 대해 되묻고, 더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지지 않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가치가 있음*다중지능이론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운영 : 학생의 수준과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 천편일률적인 교육과정은 영 교육과정을 발생시킴. 수준별 교육이 요구됨*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에 영향 : 표현목표 중시2.교육과정 개발모형전통주의타일러의 합리적 모형★-합리적 모형 : 체계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과 수업을 동일한 하나의 과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1. 선생님은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적절2. 선생님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준비하십니다. 부적절3. 교과목에 수업내용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수업을 준비하십니다.부적절4. 선생님은 수업을 위해 교과 및 교재 준비를 많이 하십니다.적절5. 선생님은 우리들의 실기 수준을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적절6. 선생님은 우리들의 흥미, 태도를 파악하여 우리 수준에 알맞게 수업을 준비하십니다.보통7. 선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