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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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적용이론
1-a.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 외적 발달의 내면화 (Internalization)
• 근접 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비계설정 (Scaffolding)
1-b. 상황적 교수―학습 이론 (Anchored Instruction)
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2. 실제 수업 설계
2-a. 구성주의와 CLT
•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


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

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

5. 참조문헌

본문내용

학습이 초기 단계에서 아동에게 많은 조력을 제공하고 점차 그 조력을 감소시켜 아동들이 궁극적으로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개별 수업이 이루어질 때 있을 수 있는 일반적 현상이다. 복잡한 정신적 능력을 위한 학습은 교사와 학생의 공동 활동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러다가 학생이 과제를 숙달해감에 따라 교사는 점차적으로 통제를 이양한다. 스캐폴딩(scaffolding)이란 아동이나 초보자가 개인의 노력으로는 가능하지 않은 문제를 가능하게 하는 교사의 역할을 나타낸다.
비계설정(scaffolding)이란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및 행동적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혹은 부모가 환경의 중재를 통해 도움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비계설정의 한 가지 유형으로는 중재학습경험(mediate learning experience: MLE)을 들 수 있다. 중재학습경험이란 교사나 성인이 간접적으로 아동을 도와서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 비계설정의 4단계

1) 지적으로 도전적인 문제 상황에 직면
지적인 대면 상태에서 문제를 정의 내리고, 가설을 설정하게 됨
가능한 대답과 가설의 검증을 위한 일련의 질문을 도출하게 됨

2) 교사와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며, 협동하고, 의사소통 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탐색함
이 때, 언어가 수업과 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됨

3) 학생들이 심층 학습을 위하여 개인 연구를 하게 되고,
다른 자원, 교사, 전문가의 도움을 찾게 되며, 도서관, 웹 및 다른 자료를 활용하게 됨
필요한 정보를 추리하고 조직화하여 답을 찾아감

4) 교사와 학생들이 문제에 대한 답을 분석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며, 새로운 상황에 결과를 적용하게 됨


상황적 교수학습이론 (Anchored Instruction)

상황적 교수학습이론은 수업에서 실제적 문제 상황을 다양한 교수매체(비디오, 컴퓨터 등)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 다음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한다.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 소집단이나 개인연구로 문제해결방안을 실험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찾아낸다. 이 수업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 상황을 제시할 때 거시적 상황을 앵커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즉 이 이론은 학생과 교사의 구성된 지식 탐구 팀 간의 협동적 노력 통해 문제 해결의 전 과정 즉 문제 자체를 형상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기까지의 전 과정이 학생들 주도로 이루어지는 형성학습(generation learning)을 강조한다.

■ 상황학습은 학교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그 이유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운 지식은 맥락과 분리된 학습경험 때문이라고 본다.

■ 이 모델에서는 학습자들이 활용 가능한 지식을 갖도록 문제 상황에서 집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점을 앵커(anchor)를 통해 제시하는데, 이 앵커는 지식의 활용에 대한 탐색과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제 환경 내에 내포되어 있다.

■ 이 모델의 구체적인 예로는 '제스퍼 시리즈'(CTGV, 1994)를 들 수 있는데, 학습자들에게 실제 생활과 유사한 문제 상황을 비디오라는 교수 매체를 활용해서 전달하여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수업설계에 주는 시사점

∘ 실제적 과제(authentic tasks)와 목적을 강조하면서 학습자에게 사실적이고, 복잡하며, 특정한 지식과 기능을 탐색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한다.

∘ 학습자가 문제를 생성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당한 양의 내포된 자료들(embedded data)를 제공한다.

∘ 다양한 관점에서 복잡한 문제들이 탐구될 수 있어, 학습자들이 도구로서 지식을 이해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어 다양한 상황에서 왜, 언제, 어떻게 지식을 사용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의사소통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의사소통교수이론을 적용한 교수법으로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다른 관점에서 언어의 의사소통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fluency)을 강조한다. 즉, 언어를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사소통 기능에 역점을 두어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수업 절차는 절차에 내재한 방법론이 구조적 활동으로부터 유사 의사소통 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학습자들이 말하는 동안에 오
참고문헌
한순민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이성원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리코나의 인격교육론 연구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조홍섭
의사소통언어지도(CLT)의 배경, 이론 및 실제 [한국외국어대 외국어교육논집]

이옥주, 정소영
의사소통중심의 교수법의 학습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외국어대 외국어교육논집]

조부경, 김효남, 백성해, 김정준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양서원, 2001]

Fosnot, Catherine Twomey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1996]

김대영
그룹토론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영어학습 지도방안 -비고츠키 이론을 중심으로- [1998]

최명숙, 김경숙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ARCS 동기 모형 적용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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