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와현실] 시와 자연 그리고 생태(이문재시인의 산책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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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문재 시인 그는 누구인가?
2.생태.환경시란 무엇인가?
3.「산책시편」중에서
가. 거미줄
나. 푸른곰팡이
다. FM 고통방송
라. 오존묵시록
4. 맺음
※ 참고문헌
본문내용
2.생태.환경시란 무엇인가

가.생태.환경시의 일반적 정의
‘생태시’는 자연과 사회에 대한 사실적 인식에서부터 출발하는 시이며, 환경파괴의 사회적 원인들을 고발함으로써 독자의 비판의식과 개혁의지를 일깨우려는 목적성을 지향한다.
‘생태시’가 독자의 자연인식과 사회의식을 새롭게 변화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독자로 하여금 생명의 고귀함과 존엄성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며, 풀 한 가닥이나 벌레 한 마리일지라도 사람과 다를 바 없이 소중하게 보살피는 사랑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독일의 여류 시인 엘케 외르트겐이 자신의 시 좥대지좦(1980)에서 “대지의 말을 알아들었던/聖 프란체스코는/대지를 형제라 불렀답니다”고 고백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의 형제의식을 강조하였듯이, 자연을 사람보다 하등한 존재로 취급하는 세태를 비판할 뿐 아니라 자연을 사람처럼 받드는 사랑의 정신을 진작시키는 것이 ‘생태시’가 견지하는 궁극의 목적이다.
자연의 質을 통하여 사회를 진단하고 인간사회의 내부에서 자연파괴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생태시’의 현실인식임을 감안한다면, ‘생태시’에서 시인의 사회의식과 생태의식은 이분법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생태시’는 이러한 통합적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자연과 인간의 공생을 파괴하는 사회현실에 대해 격렬히 저항하며, 죽어가는 생명을 되살려내려는 보편적 생명의식을 대중의 생활철학으로 끌어올리고자 한다. 따라서 ‘생태시’가 감당하는 사회참여의 범주는매우 넓다고 볼 수 있다.
자연과 생태계에 대한 현실인식에서부터 공동의 생명의식으로 나아가는 ‘생태시’의 발걸음을 주의깊게 지켜본다면, 1990년대 말부터 국내의 평론계 일각에서 나타나고 있는 ‘생태시’에 대한 근시안적 비평은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 신진 평론가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생태시’ 비평에 따르면, ‘생태시’는 고발과 비판의 계몽 행위에만 머무르고 있는 시이며, 아직 생명의식의 중요성을 진작시키는 단계에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시의 유형이라는 것이다. ‘생태시’의 정신적 밑바탕에 생명의식이 부재한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생태시’는 오염된 자연환경과 인간실존의 위기를 문제 삼는 생태의식에만 치우쳐 있을 뿐이며 이러한 생태의식이 자연과 인간의 생명을 똑같이 존중하는 생명의식의 단계로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고 그들은 비판한다. 따라서 그들은 ‘생태시’가 생명의식 혹은 생명중심주의를 끌어안고서 도약해야할 새로운 차원의 시이자 새로운 대안의 시로서 ‘생명시’라는 이름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생태시’의 성격에 대한 매우 근시안적인 비평이 아닐 수 없다.


나.이문재시인이말하는 생태.환경시
이문재시인 자신은 환경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환경이라는 말의 개념에는 인간중심주의개념이 들어가있기에 생태라는 말을 쓰도록 하고자하며 , 생태문학의 개념이라 함은 첫 번째는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나는것이 가장 핵심적이며 다양성. 총체성.순환성,.연결성 . 그러니까 인간중심주의를 맨 먼저 강조하면서 나머지 4가지 원칙을 갖고있는 문학은 생태문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문헌
김홍진,「세속 도시와 일상의 시학」, 문예연구사, 『문예연구』, 2005
이미지프레스,『여행하는 나무』, 청어람미디어, 2005
웹진 시인광장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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