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외식마케팅] 한식의 세계화 마케팅(한국의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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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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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국의 떡시장
2. 한국 20~30대 여성의 소비형태
3. 중국 20~30대 여성의 소비형태
4. 포지셔닝 전략의 개발
- 본문내용
-
- 젊은 여성과 외국인이 살린 한국의 떡 시장
외국인은 떡의 곁다리 소비층이 아니라 오히려 고급 브랜드 떡의 주소비층
2000년대 들어 떡 산업의 부활을 주도한 주요 소비자층은 첫째 20~30대 여성이며 둘째 외국인 관광객이며 그들이 주로 비싼 떡을 구입 하였기 때문에 고급떡 브랜드 업체가 부활하고 있으며 이 때부터 떡의 수출 가능성은 제기 된 것
양보다 질을, 가격보다 격조를, 맛보다 건강성을 따진 새로운 소비자들은 빵이나 패스트푸드보다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떡에 주목했고 질 좋은 식품에 기꺼이 투자함으로써 케이크보다 더 비싼 떡시장을 창출
수능 수험생 선물, 결혼, 생일, 고희연 등 각종 잔치 답례선물로
널리 활용되고 있음
떡이 다시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안전한 식품이라는 점이
부각된 데다 보기도 좋고 맛도 뛰어나기 때문
떡의 모양과 포장법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업그레이드되고
있음
- 프랜차이즈 떡 시장의 성공사례
떡파는 사람들(대표 성경희)의 전통 떡 프랜차이즈 떡보의 하루 에서 과감하게 선보인 떡 카페
카페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포는 2곳으로 단순한 떡집이 아닌 커피와 빵에 익숙한 신세대에게 전통 식품인 떡을 전하는 구심점 역할
떡 카페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차를 맛볼 수 있고 쌀로 만든 머핀, 식빵, 모닝 빵 등은 쌀 특유의 식감을 살려 우리 입맛에 맞게 멋지게 재창조 해냄
겨울철 메뉴로 하루세트, 떡보세트, 가래떡 구이 등이 있으며 떡 샐러드라는 메뉴가 개발되어 샐러드와 떡의 조화를 맛 볼 수 있음
알파우먼, 골드미스를 잡아라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여성의 사회 진출이 어느 때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맞벌이 형태의 가족 구조가 일반화 되어가면서 여성이 경제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대 여성, 쇼핑가 퀸으로 등장
경기침체와 환율상승 등 불경기 속에서도 사회 초년생인 직장인과 대학생 등 20대의 소비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백화점의 주요 고객은 30-40대가 주류였는데 최근 20대가 급부상하고 있음.
20대 여성들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자기 과시와 만족을 인생의 가치로 삼고 있어 소득에 비해 씀씀이가 커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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