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M&A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이해
1) M&A의 정의
2) M&A의 분류
3) M&A의 장단점

2. M&A 5가지 목적 및 그에 따른 사례
1) 영업적(경제적)목적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인수 사례
2) 재무적 목적
-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 사례
3) 경영 전략적 목적
-LG전자의 제니스사 인수 사례
4) 위험 분산적 목적
-볼보건설기계와 삼성 중공업 건설기계 사업부문 합병 사례
5) 기타 목적 -기술력과 상품브랜드 획득을 위한 동기
-영창악기의 커즈웨일사 인수 사례

3. 우리나라의 M&A 현황과 시사점


본문내용

2. M&A의 분류
M&A는 상당히 다양하고 복잡한 성격을 띠며, 형태 또한 다양한데 몇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1) 시장구조에 따른 분류
① 수평적 M&A : 상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기까지의 (원재료부터 제조, 유통, 판매 등) 다단계의 구조에서 어느 한 단계에 속하는 기업이 역시 같은 단계(수평적관계)에 속하는 다른 기업을 M&A하는 것을 말한다.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을 인수하여 주로 시장지배력 혹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독과점 시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공정위에 엄격한 심사에 의해 승인을 받아야만 가능하다.
② 수직적 M&A : 같은 업종의 산업에 속하지만 다른 단계에 속하는 기업(수직적 관계)을 M&A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기업이 원재료의 안정적 수급을 목적으로 원재료가 풍부한 해외에서 기업을 신설하거나 현지기업을 인수하는 경우에서도 나타난다. 시장확대의 효과는 없지만 원재료의 안정적 수급을 통해 간접적 시장지배력의 확대나 경영전략상의 안정성을 목적으로 많이 행해진다.
③ 혼합적 M&A : 수평적 혹은 수직적 M&A와 달리 전혀 다른 업종의 회사를 M&A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업다각화, 사업분산 효과를 통한 재무적 시너지 효과를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2) 성격에 따른 분류
① 우호적 M&A : 인수 대상기업이 인수기업의 인수 제의를 받아들여 우호적으로 인수 조건 및 절차 등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구체적인 인수작업이 이루어지는 M&A를 말한다.
② 적대적 M&A : 인수 대상기업이 인수제의를 거부하고 곧바로 방어행위에 들어가는 경우, 인수기업이 사전에 수립된 인수전략에 따라 인수작업에 착수하게 되는 M&A를 말한다.

3) 목적에 따른 분류
① 전략적 M&A : 기업의 영속적 발전과 성장을 위해 기업의 영업적 측면의 경쟁력을 확보, 기업가치를 증대하고자 하는 전략적 투자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M&A로, 금융적 투자자와 달리 인수 후 대상기업과의 합병 등을 통해 경영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② 금융적 M&A : 경영의 효율성은 낮지만 기업구조조정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대상기업을 선정, 인수하여 대상기업의 가치를 증대시켜 기업공개 혹은 제3자 매각을 통해 자본이득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M&A를 말한다.

4) 교섭방법에 따른 분류
참고문헌
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금융감독원, 르노삼성자동차「감사보고서」http://www.fss.or.kr/kr/main.html/
제갈정웅, CROSS BORDER M&A사례집, 창해, 2008
지식경제부, 「2009년 4월 한국 자동차산업 동향보고서」
지식경제부, 「2008년 12월 수출입실적」
삼성경제연구소(복득규) 「자동차사업 보고서」
한국경제신문(이상열) 2009.04.12「르노삼성 누적순익, 8년만에 인수대금 초과」
동양일보(배명식) 2009.05.11「한국,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연합뉴스 2003.03.12「르노삼성차, `올해부터 인수잔금 갚는다"」
연합뉴스 2009.01.02「르노삼성자동차, 출범 이후, 2008년 최대 판매 실적 달성」
이데일리(문영재) 2009.05.08 「르노삼성 "우리가 넘버3"」
전자신문(이강욱) K-리서치 2008년 자동차 품질 기획 조사
한국경제 2009.11.2 ⌜GM대우, 협상 오래갈 것∙∙∙현재로선 지원 불가⌟
한국재경신문 2009.10.27 ⌜GM대우, 현명한 해법은?⌟
좋은차닷컴 2000.6.27 ⌜GM-피아트, 포드, 다임러-현대 대우차 입찰참여⌟
YTN 뉴스 2009.6.2 ⌜GM⦁대우 사태 일지⌟
파이낸셜뉴스 2006.05.31 ⌜GM대우 GM 인수합병 최고 성공사례⌟
한경비즈니스 2008년 4-645월호 ⌜GM대우-글로벌 판매망 활용∙∙∙비약적 성장⌟
M&A 실무-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투자신탁증권㈜ 투자금융부 원동욱 부장
M&A 사례분석및토론, 2008.10.M&A포럼 ㈜Specialist ACADEMY 대표이사 김종태
네이버뉴스 2009.11,19 ⌜유통업계, M&A 바람 거세다⌟
아시아경제 2009.11.24 ⌜더페이스샵 인수 '승부사' 차석용 LG생활건강 사장⌟
매일경제 2009.11.24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인수⌟
chosun.com 2009.11.25 ⌜LG생활건강 화장품업계 선두 가능할까⌟
LG생활건강 보고서 2009.11.24 ⌜더페이스샵(THEFACESHOP) 인수에 관한 자료⌟
박희연 1997 ⌜M&A 전쟁과 기업혁명⌟
장세진‧MCC 2004 ⌜M&A의 경영전략⌟
한국기술거래소 2006 ⌜M&A 이론과 실제⌟
최백렬 2006 ⌜해외투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LG생활건강 윤리경영
  • 국제 환경의 변화와 요구 측면에서는 다양한 국제 협약에 따른 불이익인 무역장벽이 발생이 있다.과거 기업은 이윤추구만이 최고의 목표이고, 기업경영의 원리였지만, 이제는 투명성과 윤리성이 가장 중요하다. 기업의 재무 상태를 불투명하게 하거나 기업의 경영 전반에 소유주의 전횡이 작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업 경영이 공개되어야 한다.①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②우리나라는 정부 주도형 경제 개발로 인해 정경 유착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본의 NTT 도코모의 진화과정과 성공전략을 분석하였고, 성정연(2002)은 기술통계학적인 실증분석, 선도기업사례연구, 정부지원정책 및 국제추세분석 등의 3개의 틀을 가지고 콘텐츠 특성중심의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을 연구하였다. 모바일 콘텐츠의 주요 분야인 ‘게임’을 산업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연구들도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이루어졌다. 김미나(2002)는 모바일게임을 포함한 게임산업과 정책 측면에서 국가혁신체제의 경로의존성으로 인해 국가의

  • [학사][인수합병]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르노-삼성자동차
  • 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차 례 -Ⅰ. 서 론선정 동기Ⅱ. 본 론1. 기업인수합병(M&A)의 정의와 역사2. 인수와 합병의 방법3. M&A 각국 상황4. M & A 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① 세계자동차 시장의 현황② 국내자동차 시장의 현황③ 르노-삼성자동차 M&A협상과정과 문제점④ 르노 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 효과⑤ 마케팅 전략Ⅲ. 결 론1. 성공적인 M&A의 방법2. M&A를 위한 노력Ⅰ. 서 론선정 동기WTO 체제 등장으로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1) 브랜드 전략1) 브랜드의 중요성글로벌화 되어가는 국제경제 동향에 있어 기업들은 서서히 브랜드 자산의 가치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외국자본계열의 국내기업 인수가 늘어나면서 「브랜드 자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외국자본계열은 국내기업 M&A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인수대금에 포함하고 있다. 한국존슨은 삼성제약(에프킬러)을 인수하면서 브랜드 값으로 297억원을 지급하였고, 질레트는 로케트전지와 브랜드 사용권(7년)을

  • [학사][외식경영] 패밀리레스토랑의 한국형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의 문화적특성에 대한 고찰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A Study of Marketing Strategyfor Family Restaurant Business in Korea목 차445566810101213제 Ⅰ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필요성제 2 절 연구의 목적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 Ⅱ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기본 개념의 이해1. 문화의 개념2.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제 2 절 외식산업 마케팅에서의 문화 반영의 필요성1. 마케팅에서의 문화 반영의 의의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