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인도의 소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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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인도의 소비문화
(1) 저렴한 가격
(2) 쇼핑은 자주, 조금씩, 집근처에서
(3) 구매 장소의 변화
(4) 소비 인식의 변화
(5) A/S와 브랜드를 중요시 하는 소비

Ⅱ. 소비자의 선호도
(1) 음악, 크리켓을 좋아하는 인도인
(2) 작은 포장단위를 선호하는 인도인
(3) 화려한 색상을 추구하는 인도인
(4)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인도인
(5)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

Ⅲ. 인도의 4개 상권에 따른 소비문화
(1) 북부상권
(2) 서부상권
(3) 남부상권
(4) 동부상권



결론


자료출처

본문내용

3) 정치적인 안정
정치적으로도 민주주의 체제를 갖춰 사회 안정을 도모하여 중국체제보다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예방할 수 있어 중국보다 더 선호될 수 있다.

4) 유리한 국제적인 위치
미국이 대중(對中)견제정책을 펼치면서 인도와 미국과의 관계가 다양한 측면에서 확대되고, 중국은 세계적인 영향력 확대를 위해 인도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등 인도는 유리한 국제정치적 위치에 있다.
5) 인도의 개방노력
최근 개혁과 개방으로 관세율을 인하하고 수입 제도를 개선하고 있으며 인프라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를 적극 허용하여 외국인의 투자를 권장하고 있다.

6) 그 외의 유리한 조건
서남아시아, 중동 등과의 수출에 유리한 지리적인 입지조건, 그리고 인도의 싼 노동력과 풍부한 기술력 그리고 영어 사용인구가 많음에 따라 비즈니스 관계에서 의사소통에도 큰 장벽이 없는 것도 인도시장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있다.

<선정 동기>

이런 인도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한국의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실패한 대우자동차와 같은 대기업을 비롯하여 오리온, 복분자주, CJ홈쇼핑 등 진출 사례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분야와 업종별로 직접투자의 건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인도가 세계경제에서 위상이 변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주요 행위자로서, 그리고 기업의 측면에서는 거대한 소비시장으로서 부각되어왔고 부각되었다. 인도는 한국기업에게 시장의 다변화와 무역저변의 확대를 위해 공략하여야 할 시장으로 시장이 변함에 따라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는 마케팅 조사의 기본이며 마케팅 조사가 잘 이루어졌을 때 마케팅의 실패율을 대폭 감소한다. 또한 지금의 마케팅이 초기 생산중심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지향의 마케팅으로 변하고 있다.
‘인도인의 어떤 생각이 구매의사를 결정하는가?’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문화적인 요인 중에서도 인도인의 태도와 가치에 중점을 두고 소비문화에 대해 조사하고 그 소비문화 안에서 어떤 점이 우리에게 저해요인이 되고 어떤 점이 우리에게 성공요인이 될 수 있는 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 본론


참고문헌
- 인도 소비재시장 동량과 진출확대전략 (Global Business Report 09-036/2009.09.22
- 인도 경제의 성장지속 가능성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2007.04.09/ 제 138호)
- 한국의 인도 직접투자 현황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2009.09.08/ 제 258호)
- 인도의 잠재력과 리스크 요인평가, BRICs, 박번순 수석연구원
- 우리 2조 카페, http://cafe.naver.com/kmuim2.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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