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조기교육 실태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사례 1
⑵ 조기 교육의 문제점
1) 우리아이들에 저지르기 쉬운 실수
2) 뇌발달에 따른 결정적 시기
3) 나이에 따른 적기 교육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배우고, 중학교 때 배울 내용을 초등학교 시절에 떼고, 고등학교 과정을 중학교 때 마스터한다. 이것이 우리 나라 조기교육의 현실이다.이런 식으로 앞당겨 배우는 조기교육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부모나 교사,학생까지도 분명히 알고 있지만 대학 입시 경쟁의 현실은 우리를 곱게 내버려두지 않는다.남들은 다 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만 뒤떨어지게 놔둘 수 없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서울대 의대 서유헌 교수는 “단순한 조기교육보다는 뇌발달에 근거한 적기교육이 필요하다”면서 “진정으로 아이를 생각한다면 남과 비교하며 불안해할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갖고 아이를 믿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아이가 주어진 모든 자극과 지식을 무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뇌는 시기별로 발달하며 따라서 뇌의 발달 정도에 따라 그때그때 알맞은 교육을 시켜야 한다.또한 오로지 지식을 주입시키는 데에만 골몰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인간성, 체력 등 다른 능력들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칠 뿐 아니라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뇌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지식만을 주입하면 과잉학습장애증 또는 스트레스증후군이라 하여 자폐증 우울증 폭력성 복통 설사 등 정신적·신체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서교수는 강제적인 교육, 양적인 교육, 뇌 발달을 도외시한 마구잡이식의 교육을 현행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한다.그는 최근 펴낸 ‘천재 아이를 원한다면 따뜻한 부모가 되라’(문학과의식)에서 시기별로 뇌가 발달하는 과정과 그에 맞는 교육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다.
서교수에 따르면 출생시 인간의 뇌는 성인 뇌의 25% 정도인 350g밖에 안된다.이렇게 작은 뇌가 생후 1년 만에 1000g 정도로 성장하며 이후 10세 정도까지 빠르게 자라다가 사춘기가 지나면서 성인 뇌 무게인 1300∼1500g에 도달하게 된다.두뇌는 앞의 전두엽부터 뒤의 후두엽 쪽으로 이동하면서 발달한다.따라서 학습법은 앞의 전두엽을 자극하는 과정부터 시작해서 후두엽을 자극하는 과정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뇌가 발달하는 각 단계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
- 참고문헌
-
http://www.hani.co.kr/section-005006001/2004/03/005006001200403281711167.html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05&article_id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F%EC%B8%AE%B3%AA%B6%F3%C1%B6%B1%E2%B1%B3%C0%B0%C0%C7%C7%F6%BD%C7&frm=t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2&article_id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docid=22521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802&docid=154517
자료평가
- 영 아닙니다.
- kiki***
(2006.12.13 02:29:13)
- 도움이 되었어요
- va***
(2005.12.06 16:40: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