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조기교육 실태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사례 1
⑵ 조기 교육의 문제점
1) 우리아이들에 저지르기 쉬운 실수
2) 뇌발달에 따른 결정적 시기
3) 나이에 따른 적기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배우고, 중학교 때 배울 내용을 초등학교 시절에 떼고, 고등학교 과정을 중학교 때 마스터한다. 이것이 우리 나라 조기교육의 현실이다.이런 식으로 앞당겨 배우는 조기교육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부모나 교사,학생까지도 분명히 알고 있지만 대학 입시 경쟁의 현실은 우리를 곱게 내버려두지 않는다.남들은 다 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만 뒤떨어지게 놔둘 수 없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서울대 의대 서유헌 교수는 “단순한 조기교육보다는 뇌발달에 근거한 적기교육이 필요하다”면서 “진정으로 아이를 생각한다면 남과 비교하며 불안해할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갖고 아이를 믿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아이가 주어진 모든 자극과 지식을 무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뇌는 시기별로 발달하며 따라서 뇌의 발달 정도에 따라 그때그때 알맞은 교육을 시켜야 한다.또한 오로지 지식을 주입시키는 데에만 골몰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인간성, 체력 등 다른 능력들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칠 뿐 아니라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뇌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지식만을 주입하면 과잉학습장애증 또는 스트레스증후군이라 하여 자폐증 우울증 폭력성 복통 설사 등 정신적·신체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서교수는 강제적인 교육, 양적인 교육, 뇌 발달을 도외시한 마구잡이식의 교육을 현행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한다.그는 최근 펴낸 ‘천재 아이를 원한다면 따뜻한 부모가 되라’(문학과의식)에서 시기별로 뇌가 발달하는 과정과 그에 맞는 교육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다.
서교수에 따르면 출생시 인간의 뇌는 성인 뇌의 25% 정도인 350g밖에 안된다.이렇게 작은 뇌가 생후 1년 만에 1000g 정도로 성장하며 이후 10세 정도까지 빠르게 자라다가 사춘기가 지나면서 성인 뇌 무게인 1300∼1500g에 도달하게 된다.두뇌는 앞의 전두엽부터 뒤의 후두엽 쪽으로 이동하면서 발달한다.따라서 학습법은 앞의 전두엽을 자극하는 과정부터 시작해서 후두엽을 자극하는 과정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뇌가 발달하는 각 단계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
참고문헌
http://www.hani.co.kr/section-005006001/2004/03/005006001200403281711167.html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05&article_id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F%EC%B8%AE%B3%AA%B6%F3%C1%B6%B1%E2%B1%B3%C0%B0%C0%C7%C7%F6%BD%C7&frm=t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2&article_id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docid=22521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802&docid=15451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영 아닙니다.
  • kiki***
    (2006.12.13 02:29: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되었어요
  • va***
    (2005.12.06 16:40:31)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영재교육
  • 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것이

  • 증거물의 수사 및 감정에 대한 이해
  • 및 자료의 준비 Ⅶ. 검사절차Ⅷ. 검사기법제8절 기타감정 Ⅰ. 슈퍼임포즈 감정Ⅱ. 토양검사법 Ⅲ. 유류감정 Ⅳ. 고무감식법Ⅴ. 중성자 방사화 분석법 1. 개념 2. 활용가능 예 Ⅵ. 법최면검사(Forensic & Investigative Hypnosis) 1. 최면술(催眠術)에 의한 수사기법 2. 최면술 사용 요건 3. 최면술에 의한 수사의 문제점 Ⅶ. 수사식물학(criminal investigation botany) Ⅷ. 범죄자 프로파일링(criminal profiling : 범죄심리분석) 수사기법1. 개념 2. 활용실태 3. 활용대상

  • (청소년문제) 청소년 약물남용, 가출문제의 실태와 문제점 및 청소년 복지 방안
  • 청소년의 약물남용, 가출문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유형Ⅱ. 청소년비행의 요인1. 가정환경적 요인2. 교육환경적 요인3. 지역사회 요인4. 대중매체 요인Ⅲ.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관한 이론1. 생물학적 관점2. 심리학적 관점3. 사회학적 관점Ⅳ. 청소년비행의 종류1. 약물남용1) 약물남용의 개념2) 약물남용의 요인3) 약물의 유형과 특징4) 청소년 약물 남용의 단계5) 약물 청소년의 실태6) 약물청소년의 대책2. 가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외국 가출청소년의 관한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목 차 I.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1) 경찰청 신고 현황(2) 교육청 신고 현황2) 발견된 가출 청소년 현황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현황 4) 가출 이후 당면 문제 및 이동 경로 2. 가출 예방 보호 대책의 현황 1) 가출 청소년을 위

  • [사회복지] 노인의 사회참여
  • 교육수준교육수준에 따른 자원봉사 참여 및 의식에 대한 경향 차이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관성을 보이고 있다. 대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원봉사 참여율이 높고, 자원봉사 참여의향이나 참여의 필요성에 대한 인지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볼런티어 21의 《’99 한국인의 자원봉사의식 및 활동실태》에서 교육수준별 자원봉사 참여율은 초등학교 졸업 이하가 7.6%, 중학교 졸업 11.7%, 고등학교 졸업 15.2%, 대학 재학 이상이 16.3%로 교육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