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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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한 리포트로 항공시장의 현황과 두 항공사의 STP, SWOT 분석 등 마케팅 전략을 조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마케팅 전략 개요

기업 철학 비교
❖ 기업철학
❖ 경영철학
❖ 경영이념

현 시장 현황 분석
❖ 시장점유율
❖ 항공사 선택기준
❖ 항공사 선호도

마케팅 전략
❖ 외부마케팅
❖ 내부마케팅

SWOT분석(대한항공)
❖ Strengths
❖ Weaknesses
❖ Opportunity
❖ Threats

SWOT분석(아시아나 항공)
❖ Strengths
❖ Weaknesses
❖ Opportunity
❖ Threats

STP 분석
❖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 포지셔닝의 결정 (Positioning)
❖ 포지셔닝 맵

Marketing Mix 전략
❖ 대한항공의 4P 전략
❖ 아시아나 항공의 4P 전략

S. I. D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 S. I. D 항공사의 기업철학
❖ S. I. D 항공사는
❖ 차별화 마케팅 전략
❖ SWOT 분석
❖ STP 분석
❖ 4P 믹스
❖ 평가 & 기대효과
본문내용
❖ 문제제기 ⇨ 높은 브랜드를 자랑하고 있는 경쟁사에 대응하여 좁은 우리나라의 항공 운송업시장에서 고객유치를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 연구목적 ⇨ 우리나라의 성공한 항공 운송업 마케팅사례를 통해 고객지향 마케팅을 수립한다.

기업철학 비교

❖ 기업철학
Korean Air -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
21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세기의 소중한 교훈을 통해 '고객들에게 소중한 가치를 창조해내지 못하는 기업은 비전이 없다'는 점을 깊이 명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Asiana -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시는 것
아시아나 항공은 항공사의 품질은 안전과 서비스에 있다는 최고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항공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는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경영철학
Korean Air -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전창출이라는 기업이념으로부터 나오는 Global Best Airline
고객만족 극대화, 신뢰받는 기업 상 구축, 기업가치 향상 이 세 가지 구체적 방안을 토대로 보다 큰 가치 창출과 비전을 제시하는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Global Best Airline의 위상강화를 위해 안전 및 경영혁신에 전력을 다해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국제화, 지식화, E-Business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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