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과 공통 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전통적인 지능관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과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및 교육적 의미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레포트 작성에 여러모로 활용이 되길 빌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전통적인 지능관

2.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학교에 주는 시사점>
<교육적 의미>
본문내용
비네가 학생들의 지적 결점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만든 지능검사는 1916년에는 스탠포드 대학의 Lewis Terman이 비네의 검사지를 개조하여 Stanford-Binet로 알려진 지능검사지를 만드는데 기여했고, 독일 심리학자 William Stern은 지적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을 만들었다. 이후 지능검사는 지속적인 발전을 하여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에서 누가 학업 능력이 있고 누가 부족한지 등위를 가리는 도구로 자리매김하였다.

2. 다중지능이론

이와 같은 IQ 개념에 대해 길포드(James P. Guilford), 가드너(Howard Gardner), 스텐버그(Robert J. Sternberg)와 같은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인 능력검사들이 측정하고 있는 지적 영역이 범위가 너무 협소함을 주장하였다. 길포드는 초기에는 120개 요인을 제안하였으나 최근에는 180 요인으로 보완한 지능구조 모형(structure of intellect; SOI)을 제안하였으며, 가드너는 7개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스텐버그는 상황 하위이론, 경험 하위이론, 요소 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삼위일체 지능이론(triachic theory of intelligence)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길포드의 이론은 그 복잡성 때문에 교실 적용이 어렵고, 스텐버그 이론은 너무 광범위하게 지능을 정의함으로써 오는 인성 영역과 수행 영역과의 변별에 대한 문제로 일선 교실 현장에서 널리 받아들여지지 못하였다. 다만, 교실 현장의 설득력을 얻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실 현장을 깊숙이 파고 들어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교육심리학 공통.hwp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2) 다중지능이론이란?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구성① 음악 지능② 신체운동 지능③ 논리수학 지능④ 공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교육경험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Storfer,1990)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영재성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 부모의 지능이 높을 때 영재가 된다는 가설. * X염색체 지능 유전인자가 있음이 발견 . 아들은 어머니의 지능을 100%유전 받고, 딸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50%씩 유전 받는다. * 임신중의 태교로 인해 영재가 된다는 가설. . 임산부의 경제적 지위와 사회심리적 요인이 상호작용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믿었다. 2) 개인적 특성요인 ① 능력

  • [교육심리학] 천재는 만들어 진다
  •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었 하지만 IQ의 허와 실이 세세히 드러나면서 IQ는 더 이상 인간의 재능을 가늠하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없었다. 그래서 나타난 것이 바로 다중지능. 우리가 조사할 천재들은 이런 다중지능 이론을 토대로, 자신의 강점지능을 발휘해 업적을 이룬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우리는 성공지능의 개념까지 도입하여 천재를 이루는 기반에는 재능 뿐 만이 아니라 교육의 역할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시 말 해, 천재는 타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1. 영재성의 정의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정의,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 Gardner의 ‘다중 지능’에 입각한 정의,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Gagne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등의 영재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이론이 포함하거나 다루는 능력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직 이 분야에서 합의된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이론의 개념수업, 수업설계이론의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의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의 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