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마키아벨리, 토마스 홉스, 존 로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키아 벨리의 군주론,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존 로크의 통치론까지의 정치사상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영화 사례와 실생활을 통해 녹아들어 있는 정치사상에 대해서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 개념정리

•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 독재정치와 강력한 통치체제

• 존 로크의 『통치론』

• 실생활에 녹아있는 로크의 사상

• 최종정리
본문내용
• 개념정리
☞ 자연법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자연상태( 여기서 자연상태란 인간이 국가를 만들어내기 이전 상태) 인간사회에 당연히 존재하는 규범.
☞ 실정법 : 인간이 국가라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고 통치 질서를 위해 만들어낸 규범.

◦ 군주제와 공화제
군주제 [君主制, monarchy] - 군주가 다스리는 정치체제
⇨ 입헌군주제 - 헌법에 입각하여 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 But 명분상의 국왕은 존재
⇨ 전제군주제 - 국민의 자유, 정치참여가 보장되지 않으며 소수의 지배자가 강권적 강압적으로 통치하는 체제
공화제 [共和制, republic] - 다수의 주권자가 통치하는 체제
귀족제적 공화국 : 군인과 귀족에 의한- 고대로마
민주제적 공화국 : 민중에 의한 - 미국, 한국
과두제적 공화국 : 상인 귀족에 의한 - 이전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통치 구조

군주론
• 이탈리아의 구국을 위해서는 먼저 국내 통일과 외세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즉 강력한 국가가 필요했으며 그것은 새로운 전제군주로 가능한 것 이었다.
• 그의 궁극적 목표는 강력한 국가 건설과 이태리 통일에 있었으며 이 목표를 위해서는 당시 일반적 윤리에서 벗어나더라도 가능한 현실적인 방법들을 동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군주의 윤리에서 용인될 수 있다고 주장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 정치철학에 관한 글을 쓰지 않았지만, 사물들의 질서에 순종하라는 세네카의 충고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우정을 생애 최고의 거룩한 기쁨으로 여겼기 때문에, 친구를 속이도록 권하는 마키아벨리의 충고는 거부했다. 인간은 홀로 존재할수 없고 국가.가족 등 사회집단의 일원일 수밖에 없으므로, 자기 자신보다는 집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데카르트가 죽은 뒤, 경건한 가톨릭교도였던 클레르슬리에가 유고를 입수

  • [정치학] 국가론
  • 존재강화론에서는 미래에도 국가보장, 체제 유지, 변화에의 대응과 같은 국가의 전통적 기능이 유지 될 것으로 전망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만(M. Mann)이 있다. 마지막으로 민족국가 기능 재편론에서는, 민족국가는 계속적인 실천의 산물로서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민족국가의 존재적 속성 자체가 변하고 있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홉스봄 (E. J. Hobsbowm)은 국가의 전통적 기능인 경제통제 기능 등이 잠식당하고 있음 인정하나, 이는 국가기능의 약화가

  • [독후감]교양독서
  • 정치관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이론을 세울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마키아벨리의 이와 같은 사물에 대한 관점은 책의 여러 군데에서 잘 나타나 있다.54페이지에 그러므로 새로이 획득한 국가에 있어서는 적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지킬 것, 자기편을 끌어들일 것, 힘 또는 계락에 의해 정복할 것, 주민으로부터 사랑받음과 동시에 외경(畏敬)토록 할 것, 병사들로부터 존경받고 그들을 복종하도록 할 것, 군주를 해칠 수 있고 또 해치려 하는 자들을 제

  • [정치철학] 전쟁과 정의로운 전쟁론
  •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uinas, 1225?~1274 그의 저서 『군주정치론』을 참고하기 바람중세 기독교의 대표적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적 형벌사상을 체계화하여 이후 로마 카톨릭 교회의 형벌사상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홍근수, 「기독교와 사형제도」 2004, JINBO BBS 사이트중 홍근수 칼럼. 물론 그는 신학자로서 인간 생명의 존귀함을 누구보다 강조하고 있으며 인간 생명의 침해를 모든 정의의 침해 중 가장 심각한 침해로 보았다. 그러나 정전

  • [서양, 국가관, 근세국가관, 봉건제도, 환경관, 도서관사, 패션, 음악] 서양의 국가관, 근세의 국가관, 서양의 봉건제도, 서양의 환경관, 서양의 도서관사, 1900년대 서양의 패션, 20세기 서양의 음악에 관한 분석
  • 사상가홉스(Thomas Hobbes)의 이론은 절대주의 사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민주정을 거부하고 군주정을 옹호하려는 데 기여하였다. 그는 세속적인 절대 군주 국가를 최고최상의 국가형태로 생각하고 있었다. 홉스는 인간사회를 투쟁적인 것이라 하여 인간이 국가를 건설하기 이전의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규정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와는 달리 인간을 정치적 동물로 보지 않고, 사회활동에 있어서의 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