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학습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늘날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초석인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총체적 이해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소크라테스의 재판’이란 사건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고대 그리스 사회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 있는 통합 사회적 이해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회의 대표적인 성인인 소크라테스와 관련된 흥미 있는 주제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과정에 대한 분석은 역사, 철학, 도덕, 법, 정치 등 사회과의 각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주제로서 이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 목적
4. 연구 방법 및 제한점

Ⅱ.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
1. 구성주의 원리와 학습이론
2. 사회교육에서 구성주의의 필요성

Ⅲ.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
1. 기존의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내용에 대한 반성
2. 통합적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수 - 학습 내용
3. 구성주의에 입각한 ‘소크라테스의 재판’ 수업 모형

Ⅳ. 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지기 때문에 실제 학습자의 다양한 배경지식에 따른 통합능력에 따라 학습효과의 예측성이 떨어진다. 둘째, 주제 중심의 학습으로 학습자가 사회과 교과의 전체적인 맥락에서의 위치 파악이 어렵다. 셋째, 각 과목간의 특성에 대한 파악이 떨어질 수 있다. 학습자가 사회과의 여러 분야의 과목들을 통합하여 인식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역으로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 어느 분야에 해당하는 사실인지 인지하는 데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Ⅱ.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

1. 구성주의 원리와 학습이론
구성주의는 지식이나 의미는 인간의 마음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주체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본다.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러시아의 인식론자 비고츠키의 관점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이론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것은 ‘무엇을 아는가’ 라는 교육에 있어 고전적인 질문을 ‘어떻게 아는가’ 라는 질문으로 대체함으로서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제안한다. 이제는 개념적 지식이나 텍스트의 의미를 ‘정확히’찾아 내어 주입하거나 암기하는 대신, 텍스트의 처리과정과 의미구성과정 그 자체를 가르치고 학습하는 것이다.
(아래의 내용들에 대한 정리는 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1) 통합성의 원리
(2) 수용과 창작의 결합 원리
(3) 개방성에 기초한 협응의 원리

2. 사회교육에서 구성주의의 필요성
사회과의 교육은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그 사회에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1. 고전
• 플라톤, 『변명』
• 플라톤, 『파이돈』
• 플라톤, 『크리톤』

2. 학위 논문
• 김경순, 2000, 「쟁점중심 통합 사회과 수업 모형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신경숙, 2000, 「교과 통합 사고 교육 모형에 의한 비판적 사고력 증진 수업 개발 및 적용」, 부산대 대학원 박사논문
• 홍영희, 2005, 「쟁점 중심 사회과의 사고체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윤주, 2003, 「사회과 논쟁 문제 수업 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고급 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권진경, 2006, 「쟁점 중심 통합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3. 단행본
• 강정인, 1994, 『소크라테스, 악법도 법인가?』, 문학과지성사
• I. F. 스톤, 1996, 『소크라테스의 비밀』, 편상범/손병석 옮김, 자작아카데미
•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 이해성, 1998, 『역사적 교육사회학의 쟁점과 방법』, 문음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학습에 대한 연구 169. IRT 1810. 상보적 교수법 동영상 자료 2111.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 학습지 22Ⅲ. 결 론 25참고문헌 26Ⅰ. 서 론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된 전략들을 사회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들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과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이론의 적용에 대한 포괄적 해석Ⅲ. 역사이해에 대한 새로운 인지이론1. 영역고유의 인지방식2. 내러티브적 역사인식과 역사이해(1) 영역고유의 인식과 내러티브(2) 내러티브의 유용성과 문제점3. 역사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1) 구성주의 개념과 학습이론(2) 구성주의 인식론에 따른 역사이해Ⅳ. 인지발달과 지식의 체계1. 인지구조와 학문의 구조2. 역사교육에서 인지발달연구의 방향Ⅴ. 결론Ⅱ.삐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학습1.삐아제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이론의 적용에 대한 포괄적 해석Ⅲ. 역사이해에 대한 새로운 인지이론1. 영역고유의 인지방식2. 내러티브적 역사인식과 역사이해(1) 영역고유의 인식과 내러티브(2) 내러티브의 유용성과 문제점3. 역사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1) 구성주의 개념과 학습이론(2) 구성주의 인식론에 따른 역사이해Ⅳ. 인지발달과 지식의 체계1. 인지구조와 학문의 구조2. 역사교육에서 인지발달연구의 방향Ⅴ. 결론Ⅰ. 서론이번 역사교과교육론 발표주제는 인

  • [논문 계획안] 초등 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 연구 목적‘지구’라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사고 통합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6학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사고의 통합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교과통합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Ⅲ.선행연구 분석 ⑴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의 발달이론, 강인애외 저. 구성주의와 교과교육.1991김홍채.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초중고 교과서에서의 화학개념 연계성 고찰. 2006. 자료를 통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초등학교 6학년

  • [교수학습이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이론에 의해서 강조되고 있다. 1) 일상인지이론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배운 것은 더 오래기억하고 필요할 때 잘 사용하는 반면, 학교에서 학습하는 데는 어려움을 느끼고 필요한 상황에 적용하지 못한다. 이러한 학교와 일상생활에서의 차이는 지식이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데 한계를 가져오는데, 맥락은 이러한 학교와 일상생활의 격차를 메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2) 구성주의 이론구성주의는 전통적인 인식론(객관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