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아 부모상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아 부모상담
목차
1. 서론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2) 탈수용시설화
(3) 최소제한환경
(4) 일반교육주도
(5) 완전통합

3) 장애아동 통합교육통합교육의 당위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본문내용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비장애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이다.
연구들을 종합분석한 보고들에 의하면 통합교육이 비장애아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기 통합교육에 있어서는 장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과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신중한 배려가 비장애아들에게도 함께 제공되면서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에는 통합환경의 비장애아들과 통합되지 않은 비장애아들의 학업적 성취에 있어서의 차이를 비교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장애아동이 같은 학급에 포함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 것은 이들의 학업 성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아 부모상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장애아통합교육의 정의(2)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배경(3)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목표 (4)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필요성2.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1) 장애아동의 기준(2) 장애아의 발달특성 이해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1)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준비2)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3)다양한 통합프로그램4. 교사 역할의 중요성5.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비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4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수교육에만 노력을 집중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장애는 생물학적 근거를 가졌거나 또는 장애의 성질상 만성적 장애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이 갖는 장애는 단기간의

  • [가족관계] 장애인 가족
  • 아동들은 명확한 신체적 결함이나 염색체 손상에 의한 심한 장애를 수반하는 아동들은 태어나면서 초기 유아기에 확인된다. 장애인가족들이 도움을 받아야 할 중요한 영역은 부모와 자녀와의 상호작용 측면이다. 장애 유아가 있다는 특수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적절한 상호작용은 장애 유아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부적절한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① 자녀들과 정서적인 분리로 인해 비탄에 젖어들기 쉽다. ② 일부 장애아 부모들은

  •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 -영유아기 및 초기아동기
  • 장애주요 발달과업 :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 지지적인 환경 제공과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언어장애 영역, 정신지체 영역, 장애 정도가 심할수록 조기교육 욕구가 높음Ⅱ.생애주기별 주요 서비스의 분류구분클라이언트서비스지역사회서비스직접적 접근상담아웃리치- 예방교육간접적 접근클라이언트권익옹호자문정책에 영향을미치는 활동Ⅱ.영유아기 및 초기아동기

  • [사회복지] 장애 아동을 통해 본 장애인에 대한 실태와 그 대안
  • 장애인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발생 원인에 따라 신체 장애인과 정신지체 장애인으로도 분류할 수도 있다. 수많은 장애인 부류 중, 이제부터 논의하려고 하는 장애인은 특별히 아동장애에 관한 것이다. 아동장애는 선천적인 요소가 미치는 영향이 많고 최근 발달 심리학이 아동에 관심을 두는 것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특별히 아동장애를 중심으로 발표를 하게 되었다.우리 조는 특별히 장애아의 교육과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