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과에서의 가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입식 가치 교육이 아닌, 다양한 가치 중에서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가치의 적절한 선택이 학생들로 하여금 가능토록 지도할 수 있는 교육적 토양을 가능케 하는 가치 교육에 대해서 검토해보자
목차
I. 머리말

Ⅱ. 본 론

1. 가치의 의미와 기능
2. 사회과 가치 교육의 의의
3. 가치탐구모형
5. 가치분석 모형
6. 도덕적 추론 모형
7. 타인보호와 감사의 윤리 (ethics of caring and appreciation)

Ⅲ. 맺음말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언제나 바람직한 시민성 함양이라는 것으로 수렴되어 왔다. 오늘날 사회변동의 속도가 빠르고 많은 사회문제들이 개개인의 생활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에서, 바람직한 민주시민성이란 바로 개개인들에게 당면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 배양을 의미하고 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사회탐구와 가치탐구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 사회 과에서는 바로 이러한 사회탐구능력과 가치탐구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특히 가치 탐구는 기존의 가치 주입이나 가치 전달방식의 가치교육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합의가 있다는 전제하에 수업을 진행하지만, 가치탐구로서의 가치 교육은 가치의 상대성에 대한 개방성을 유지한 채 사회적 합의를 모색하는 방식이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현대사회에는 수많은 가치들이 갈등구조를 이루며 우리에게 여러 가지의 가치 중에서 선택하고 결정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개인의 잘못된 가치 판단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게도 되고, 세대간, 남녀간 등 각종 집단의 가치충돌로 인한 사회갈등은 이미 고착화 된지 오래이다.

Ⅱ. 본 론

1. 가치의 의미와 기능
교육에서 말하는 가치는 경제에서 말하는 재화나 용역 등이 지니는 가치와는 달리 사람들이 평가하고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는 인간가치(human value)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용되는 인간가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는 다양하다.
가치란 인간 행위의 대상에게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것이며(Parry.R.B, 1958,p7) 그 외에 가치란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바람직한 것(Sills, D.L,1968,p283)이며...
참고문헌
• 한연희(2001), 사회과 교육”, 교육문화사
• 유영미(1999), 사회과에서의 가치 탐구 :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전숙자(2002), 사회과교육의 통합적구성과 교수‐학습설계, 교육과학사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 법,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활용방안
  • 과를 바탕으로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그리고 그 아류 동화들의 내용상의 특징을 파악하여 공통점(보편성)과 차이점(특수성)을 도출해내고, 이를 통해 각 동화들에 내재된 가치를 추출해내어, 객관적인 교육적 의의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효용감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한국 교육에서의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생각해 보았다.Ⅱ. 본론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콩쥐팥쥐류 동화의 내용이나, 성격

  • [교육] 교육속의 일제잔재요소
  • 사회적으로도 적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기준이 된다고 믿는 고정관념은 우리문화의 교육적 전통과는 무관한 일제 식민지교육의 잔재라고 규정할 수 있다. 오늘의 한국교육 속에 남아있을 뿐 아니라 한국교육의 성격과 방향을 지배하고 있는 일제잔재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1. 제도교육 절대주의모든 식민지 교육정책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이 바로 학교라는 제도적 교육의 가치와 권위를 절대화하는 것이다.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과를 인식하게 한 다. * 릴레이 게임의 평가 - 게임이 모두 끝난 후 최종적으로 평가를 하게 된다.5. 첫 번째 활동계획서유아 동작 교육 활동 계획안(릴레이 게임)생활 주제동물대 상 연 령만 4세활동일시2008년 5월 일활동장소실내집단형태(대형)대집단(20명)소요시간30분활 동 명동물 퍼즐 맞추기 (릴레이 게임)교육목표-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친구와 협동하여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 교육사회학 리포트
  • 교육관기능주의자들은 사회적 안정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뒤르껭의 경우 개인적 의식과 사회적 의식간의 차이가 벌어질 경우 혼란이 생길것을 우려하여 현상유지에 신경을 썼으며, 그것은 교육의 사회화와 동일시로 이어졌다. 아동들의 사회화를 위한 ‘보편적 사회화’ 를 주장하여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집합의식을 강조하여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보편적으로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규범, 가치

  • 협동학습의 도덕 교육적 가치
  • 과물과 교육적 성과 . 61. 협동 학습의 결과물 . 6(1) 태도와 가치 6 (2) 친사회적 행동 6(3) 다른 견해와 관점 . 7(4) 통합된 정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