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영웅소설 `방한림전`에 대한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한림전의 줄거리와 여성영웅 소설로서의 의미와 인물의 성격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보고서 준비에 좋은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동일 제목의 발표용 ppt 자료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 들어가기 앞서 <방한림전>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방한림전>의 줄거리
1) 남복을 입고 자라다
2) 과거에 급제하여 한림학사가 되다
3) 영혜빙과 혼인하고 지기(知己)로 지내다
4) 방 한림, 벼슬이 오르고 형주 안찰사로 가다
5) 우연히 낙성을 얻어 기르다
6) 낙성을 정혼시키다
7) 자원 출전하여 오랑캐에 승리하다
8) 낙성이 혼인하고 과거에 급제하다
9) 방 관주 부자의 명망이 날로 높아지다
10) 자신의 정체를 임금에게 밝히고 죽다
3. 핵심 모티브를 통해 본 방한림전
1) 남장 모티브 - 여성 자아실현 기반
2) 동성결혼 모티브 - 여성공동체 형성
3) 입양 모티브 - 여성의 姓 잇기
4. 등장인물분석
1) 방관주
2) 영혜빙
5. 여성영웅소설로서의 의미
1) 수평적 인간관계 설정 - 평등과 생명을 존중하는 여성문화를 표현
2) 동성결혼 - 기존의 여자영웅소설과 상반되는 파격적인 구성.
6. 맺음말
- 본문내용
-
<방한림전>은 19세기에 쓰여진 소설로 추정된다. 조선후기 생산되고 유통되었던 남초(담배)라든가 근대적인 어휘가 사용되고 있으며 필사년도가 19세기 말이기 때문이다. <방한림전>은 조선후기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끝쯤에 쓰여진 것으로 이전의 여성영웅소설에서 느껴지는 여성의 한계를 많이 극복한 작품으로 보인다.
<방한림전>은 남장여자와 동성혼을 통해 남성주의적인 사회와 결혼제도가 안고있는 한국 여성들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미래를 미리 알고 헤아린 듯한 여성문제 제기는 새로운 세계관과 여성관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여성학적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그럼 이제 <방한림전>의 줄거리와 분석을 통해 <방한림전>과 그 의미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방한림전>의 줄거리
1) 남복을 입고 자라다
대명 정덕 연간 북경 유화촌에 성명은 방관주요 자는 문백이라 하는 한 처녀가 있었다. 그 부모가 늦도록 혈육이 없더니 노년에야 비로소 여아를 낳으니 이가 곧 관주였다. 방소저가 자라 글을 배우기 시작하매 놀라운 재주를 발휘하여 4‧5세에 이미 고금 시서에 능통하였다. 소저는 늘 남복을 입고 자랐으며 행동도 남아처럼 하였다. 그리하여 이웃은 물론 친척들도 그녀가 여아임을 몰랐다.
그녀가 8세가 되었을 때 부모를 모두 잃었으므로 스스로 가사를 총집하고 학업에 몰두하였다. 9세에 유모 주유랑과 시녀‧차환들이 여공(女工)에 힘쓸 것을 권유하니, 방 공자(실은 방 소저)는 변색하고 도리어 하녀들을 꾸짖으며 문장과 무예에 더욱 힘을 썼다.
- 참고문헌
-
• 차옥덕, <방한림전의 구조와 의미-페미니즘적 시각을 중심으로>, <<고소설연구>>4, 한국고소설학회, 1998.
• 차옥덕, <<백년 전의 경고 - 방한림전과 여성주의>>, 아세아문화사, 2000.
• 장시광, <<조선시대 동성혼 이야기 : 방한림전>>, 한국학술정보, 2006.
• 정병헌‧이유경 공편,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