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평가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 특징,등장배경,원리,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의의,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방법,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사례,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과제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수업지도안] 중학교 `미래사회의 경제생활`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
- 사회과 교육과정
- 하고 싶은 말
- 우리 조에서는 이 보고서의 주제를 사회과 평가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본 후 실제 교육 현장에서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조사해 그것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고 앞으로 사회과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으로 잡았다. 아래의 보고서에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간단한 특징과 사회과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전반적인 특징, 평가 방법에 관한 세부적인 특징에 대해 소개하였고, 현직 교사 4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 결과,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이 보고서를 토대로 한 발표조의 결론을 담았다.
- 목차
-
◎ 들어가기 전에
◎ 사회과 평가에 대한 이론 소개
1. 사회과 교육의 특징
1) 사회과 교육의 목표
2)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내용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이론
1) 사회과 교육 평가 체제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목적
3) 사회과 교육 평가 방향
4) 사회과 평가 영역
5) 사회과 평가의 방법
6) 사회과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준거 체제
7) 사회과 평가 결과의 활용
8) 사회과 평가 시행 절차
9) 평가도구 및 문항 유형
3. 사회과 평가도구
1) 선다형 평가도구
2) 수행평가도구
◎ 사회과 평가의 실제
1.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 및 분석
2.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3. 우리의 생각
◎ 결론
- 본문내용
-
1) 사회과 교육의 목표 -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2)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내용 - 3학년에서는 고장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고장의 자연환경과 자원, 교통, 생산 도구와 전통적인 놀이와 행사 및 각종 기관의 기능을 이해한다. 4학년에서는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이 자연환경, 여러 기관의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지도나 그래프 자료 등을 보고 지역의 모습과 특징을 읽는 법을 학습하고, 현대 사회에서 가정생활의 변화를 이해한다. 5학년에서는 우리나라 지형과 기후, 도시와 촌락의 특징. 기능, 발달과정, 경제 성장의 특징과 요인,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의 특징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6학년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인물과 사건 등을 통해 민족 국가 형성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국민의 기본권과 민주 정치조직의 기초 원리,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와의 상호 작용의 요인과 특징을 이해한다.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이론
* 평가란? - 학생의 학습과 행동 및 여러 교육조건을 교육목적에 비추어 측정하고, 이에 대하여 내리는 가치적 판정.
1) 사회과 교육 평가 체제 - 사회교과 평가는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성격-목표-내용-교수‧학습 방법-평가’의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은 평가 요소 선별의 준거가 되며, 교수‧학습 방법은 평가 방향을 안내하는 지침이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백순근.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3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 김수동. 사회수업에서 학생평가를 잘하려면.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
• 강승호 외.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3
• 김만곤 외.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5-1. 교육인적자원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