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평가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 조에서는 이 보고서의 주제를 사회과 평가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본 후 실제 교육 현장에서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조사해 그것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고 앞으로 사회과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으로 잡았다. 아래의 보고서에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간단한 특징과 사회과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전반적인 특징, 평가 방법에 관한 세부적인 특징에 대해 소개하였고, 현직 교사 4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 결과,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이 보고서를 토대로 한 발표조의 결론을 담았다.
목차
◎ 들어가기 전에

◎ 사회과 평가에 대한 이론 소개

1. 사회과 교육의 특징
1) 사회과 교육의 목표
2)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내용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이론
1) 사회과 교육 평가 체제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목적
3) 사회과 교육 평가 방향
4) 사회과 평가 영역
5) 사회과 평가의 방법
6) 사회과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준거 체제
7) 사회과 평가 결과의 활용
8) 사회과 평가 시행 절차
9) 평가도구 및 문항 유형

3. 사회과 평가도구
1) 선다형 평가도구
2) 수행평가도구

◎ 사회과 평가의 실제

1.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 및 분석
2.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3. 우리의 생각

◎ 결론
본문내용
1) 사회과 교육의 목표 -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2)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내용 - 3학년에서는 고장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고장의 자연환경과 자원, 교통, 생산 도구와 전통적인 놀이와 행사 및 각종 기관의 기능을 이해한다. 4학년에서는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이 자연환경, 여러 기관의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지도나 그래프 자료 등을 보고 지역의 모습과 특징을 읽는 법을 학습하고, 현대 사회에서 가정생활의 변화를 이해한다. 5학년에서는 우리나라 지형과 기후, 도시와 촌락의 특징. 기능, 발달과정, 경제 성장의 특징과 요인,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의 특징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6학년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인물과 사건 등을 통해 민족 국가 형성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국민의 기본권과 민주 정치조직의 기초 원리,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와의 상호 작용의 요인과 특징을 이해한다.

2. 사회과 교육 평가의 이론

* 평가란? - 학생의 학습과 행동 및 여러 교육조건을 교육목적에 비추어 측정하고, 이에 대하여 내리는 가치적 판정.
1) 사회과 교육 평가 체제 - 사회교과 평가는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성격-목표-내용-교수‧학습 방법-평가’의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은 평가 요소 선별의 준거가 되며, 교수‧학습 방법은 평가 방향을 안내하는 지침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백순근. 교과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3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 김수동. 사회수업에서 학생평가를 잘하려면.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
• 강승호 외.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3
• 김만곤 외.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5-1. 교육인적자원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징과 목표,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10,11,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과 수행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Ⅶ.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행평가1. 사회과 수행평가의 의의1) 문제해결과 탐구의 내실화에 희망을 걸게 해 준다2) 수행평가는 사회과에 대한 흥미, 관심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3) 사회과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의 통합을 촉구하게 될 것이다4)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 창의성 계발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2. 사회과 수행평가의 방법1) 관찰과 면접2) 조사보고서3) 작품 분석4) 포트폴리오Ⅷ. 결론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121. 평가의 의미122. 평가의 방법123. 새로운 평가의 경향13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15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19VII. 토의와 의의점20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21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25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2728I. 서 론현재 우리교육은 2000년에 시행된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책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

  • [초등교과교재분석]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석
  • I.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석1. 5학년 내용의 개관지역 확대의 원칙에 따라, 우리나라를 범위로 하여 각기 다른 측면에서의 학습되어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우리 국토의 모습과 여러 지역의 생활은 지리적 관점으로 다루어질 내용이고, 세계 속의 우리 경제는 경제적 관점에서 우리나라를 이해시켜야 하며,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는 역사적 및 문화적 관점에서 우리 겨레의 문화, 전통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 단원이다. 또, 여러 지역의 생활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 과제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Ⅲ.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Ⅳ.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1. 국토와 지리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