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업속의 교사의 신념과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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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요즘에 이르러 신문이나 뉴스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NEIS나 반전교육에 대한 자료를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자신의 신념을 전달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한다. 이럴 때 과연 사회과 교사가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수업에서 다루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해 문헌 연구 뿐 아니라 예비교사들과 실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논의를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연구
1) 논문 조사
2) 사례 조사

2. 예비교사 설문

3. 수업연구
1) 수업1의 자료 분석
2) 수업2의 자료 분석

4. 현장에 계신 선생님 인터뷰 & 설문
1) 인터뷰와 설문의 목적과 방향
2)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의 인터뷰
3) 설문조사
4) 정리 및 분석

5. 조별토론
① 사전토론
② 자유토론

Ⅲ. 결론
◎ 수업과정의 수정
본문내용
- 분석 결과 : 수업 1에 비해서 자신의 경우에도 누진세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받아드린 학생의 비율이 높았다. 당연히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자신이 친구보다 많은 비율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며 이것이 공정한 세금이라고 답한 아이들이 50%로 교사의 의도대로 실제 수용된 아이들의 비율이라고 하겠다.

4. 현장에 계신 선생님 인터뷰 & 설문

1) 인터뷰와 설문의 목적과 방향

- 우리 조의 발표 주제가 『사회과 교사의 신념과 가치』즉, 사회과 교사는 사회수업을 할 때, 특정 쟁점에 대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드러내도 되는가? 그 범위와 한계와 방식을 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우리 조는 무엇보다도 현장의 계신 선생님의 현장에서의 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했다.
우리 조는 먼저 우리 학교의 학생들 100여명을 대상으로 예비교사의 의견을 모아서 통계를 내고 있었던 터라, 현장에서는 과연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에 대해 들어보고 그 차이점을 분석해 보는 등 사회과 수업을 할 때의 교사의 신념과 가치에 대해 의견을 모아 보기로 했다. 학기말이라 바쁘실 텐데 다행히 현장의 계신 두 분의 선생님께서 인터뷰의 응해주셨으며, 세 분의 선생님께서 설문에 응해주셨다. 실제 사회수업을 현장에서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사회수업을 할 때에 주제에 대한 교과서가 이끄는 방향과 선생님께서 가지고 계신 가치와 신념이 일치되지 않은 경험이 있으셨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그렇다면 어떻게 수업을 하는 것이 옳을 것인지에 대해 질문을 하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참고문헌
• 교대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
•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설문자료
• 두 가지 수업 구성을 통해서 본 수업분석자료
• 교사의 수업의 자유에 대한 연구 - 전제철 - (시민교육연구 제 36권 제2호, 2004년 9월)
• 교사의 역할에 따른 논쟁문제 학습의 효과 연구 - 이광성 - (시민교육연구 제 34권 제1호 2002년 3월)
• 교사 수업자율성의 재개념화 - 정동화, 김성일, 박도순, 임선예 - (한국교육학연구 제 10권 제2호 2004년 10월)
• 시민교육의 내용에 대한 사회과 교사들의 다양한 관점 - 이정우 -
• (시민교육연구 제 37권 제1호 2005년 3월)교대 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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