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Missha)의 마케팅 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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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재의 경쟁환경에서 미샤가 보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계속하여 성장해 나가기 위해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수집/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 연구의 목적
• 미샤 브랜드 개요
• Problem Definition

2. 화장품 산업분석
• Market size & growth rate
• Product life cycle
• Michael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 Competitors
• Macro Environment

3. 소비자 분석
• Market Segmentation
• 각 Segment별 특성
• Target

4. 현 미샤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목표
• STP 전략
• 전반적인 Mix 전략
• Mix 개별 전략

5. Research 결과 분석
• Research 개요
• 결과 분석 / 시사점

6. Recommendation
• SWOT Analysis
• STP Strategy
• Differentiation Strategy
• Marketing Mix Strategy
본문내용
◆ 연구조사 배경
❍ 미샤 브랜드의 출시 및 성장
• 미샤는 2000년 뷰티넷의 화장품 브랜드로 출시되어 “Quality Base”라는 기치아래 초저가 화장품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 개척
• 성공적인 브랜드 도입이후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음

❍ 화장품 시장 환경 변화 및 경쟁 심화
• 하지만 미샤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성장곡선을 타고, 성숙기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위협/경쟁요인이 존재
• 현 상황에서 미샤가 경쟁우위를 점하고 차별화 전략 실행을 통해 브랜드를 강화하고 Market leader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브랜드 위치와 시장환경, 소비자행동 분석 등이 필요함
• 이러한 분석을 통해 현 마케팅 전략을 수정/보완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기초자료가 필요

◆ 조사 목적
• 현재의 경쟁환경에서 미샤가 보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계속하여 성장해 나가기 위해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제공하는 것
참고문헌
❍ Books
 • Naresh K. Malhotra, Marketing Research, 2004
 • 임종원, 조호연, 신종칠, 마케팅조사론, 법문사, 2003
 • 이명호, 안상형, 경영경제 통계학, 박영사, 2004
 • 조인호, SAS 강좌와 통계 컨설팅, 영진닷컴, 2004
 • Kotler &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Tenth Edition, 2003
❍ 자료
 • ㈜ 에이블씨앤씨, Missha Marketing Information, 2004
❍ Web sites
 ◦ 대한 화장품 협회 – www.kcia.or.kr
 ◦ 통계청 – www.nso.go.kr
 ◦ 뷰티넷 – www.beautynet.co.kr
 ◦ 더 페이스 샾 – www.theface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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