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입시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입시교육제도

우리는 공교육과 사교육에 의해 현 교육문제를 몸소 체험하고 있는 이 나라의 한 학생이다. '학생 입에서 나온 얘기들이야 뻔한 것들 아니겠어'라고 말하는 사람들 더러 있을 수 있다. 물론 그들의 주장대로 우리 또한 아직은 학생이기에 현 교육의 폐단을 깊이는 알고 있지 못하고, 현 교육의 문제점도 일부 한 측면만 바라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권위 내세우기 급급한 교육관계자와 교사들 입에서 흔히 봐 오던 식상한 의견과 토론이 반복되기보다는 이젠 우리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에도 귀기울여줘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봐야 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에 현 입시교육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앞으로 이야기해볼까 한다.

Ⅰ. 현행 대학 입학 전형 제도

현행 제도는 학생 선발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학 자율에 일임하고 있으나 수능이 전국의 학생들을 점수로 서열화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국가가 배정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현행 대입 전형 방법은 일반 전형과 특별 전형이 있으며, 모집 시기별로 수시모집, 특차모집, 정시모집, 추가모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전형의 경우 대부분 지원(자격)기준과 선발기준 모두 학력과 관련되는 자료(학생부 교과 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논술 등 대학별 고사 성적 등)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 전형의 경우에도, 비록 지원(자격)기준은 학력과 학력 이외의 자료들을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선발기준은 일반 전형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학력과 관련된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 iN검색, 전조교 참교육 연구소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학개론⦁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심리⦁교육사회⦁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기타 교직이론에 관한 과목14학점 이상(7과목 이상)10학점 이상(5과목 이상)교과교육⦁교과 교육론⦁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논리 및 논술에 관한 과목⦁기타 교과교육에 관한 과목4학점 이상(2과목 이상)4학점 이상(2과목 이상)교육실습⦁교육실습2학점 (4주)2학점 (4주)3. 교원자격제도의 현황교원의 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 교육에만 머무르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문화적 접근으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변혁적 배움’위해 교육학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간의 상호대화를 시도해보려 한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경제, 정치, 교육제도를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현존하는 교육모델의 비판적인 성찰을 한다.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자 한다.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제1

  •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과 학교교육학 이론Ⅲ. 독일의 직업교육 이론1. 산학연계 훈련프로그램2. 직업학교3. 기타의 직업학교 4. 현장실습제도5. 의무화된 직업훈련Ⅳ. 독일의 교육제도Ⅴ. 독일의 학생선발제도1. 중등단계 학생선발제도2. 대학입시제도Ⅵ. 독일의 의무교육 제도1. 초등학교2. 중등학교3. 학생의 진로결

  • [교육학] 교육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입시제도와 교육열
  • 교육제도는 사회에 영향을 주는가?목차서론본론1. 한국의 입시제도1)변화과정2)문제점(1) 너무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2) 학생을 줄 세우기 식의 교육, 선발 제도(3)고교평준화 정책2. 한국의 교육열1)한국의 교육열 2)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교육열의 형성 배경 및 요인4)교육열의 실상5)교육열의 정상화를 위한 제안결론 교육제도는 오랜 역사에 걸쳐 나라마다 다르게 발전해 왔다. 한 나라의, 혹은 사회의 문화적 특성과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제도화된 말 한마디에 목숨이 달려 있고, 구세주의 말 한마디가 인간을 구원한다. 이런 말의 권력과 기능을 나와 너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그래서 말하기의 중요성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문화 공동체의 형성에서 찾아야 한다.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p.244-246에서 요약 인용.개념적 정의 : 의미를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정서적 정의 : (상대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또는 비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