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광고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 한국과 미국의 서비스광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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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 글로벌 광고의 선두주자 미국과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신흥IT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한국의 인터넷 배너광고와 객관적인 통계지표를 통해서 두 나라의 지배적 가치가 어떠한 소구와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가를 분석하고, 트롬피나르의 문화차원으로 분석,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다. 또한 더 나아가 한국과 미국사회의 지배적인 문화가치의 유동성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광고에 대한 개념
2. 인터넷광고의 장단점
 1) 인터넷 광고의 장점
 2) 인터넷 광고의 단점
3. 서비스 광고의 특성
4. 광고에 따른 문화차원
 (1) 개인주의/ 단체주의
 (2) 보편주의/특수주의
 (3) 감정주의/중립주의

Ⅲ. 한국과 미국의 홈페이지 광고에 대한 비교연구
1. 한국과 미국의 정보성과 표현전략 분석
 1) 정보성 비교분석
 2) 표현전략 비교분석

Ⅳ. 결론 및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직접 광고를 운영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게 되면, 설계 방식에 따라 생성되는 데이터의 분량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된다. 여기에는 매우 유용한 정보도 있고, 유용할 것 같았으나 막상 추출해 보니 별 소용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는 정보도 있고, 추가적인 조작을 가해야 유용해지는 정보들도 있다. 정보 가공 및 활용에 욕심을 부리게 되면, 여기에 따르는 관리 부하가 심해지게 된다. 또한, 이를 위한 하드웨어의 양도 많아지게 된다. 당연히 예산도 많이 소요되기 쉽다. 또한, 정보의 양이 많지 않더라도 고객의 개인 정보와 관련된 것이라면, 정보보안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를 갖추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콘텐츠개발과 비용 또한 마찬가지의 딜레마를 안게된다. 인터넷은 멀티미디어이기 때문에 텍스트, 영상, 음성,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처리가 가능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이용자의 관심 및 관여상황에 따라 비효과적 혹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4)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가능성
개인정보의 유출을 우려하여 신용카드 번호 등 개인정보를 인터넷에 노출시키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와 비교해 볼 때 인터넷 광고의 커다란 장점인 표적소비자의 선정 및 도달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3. 서비스 광고의 특성

서비스는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과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점은 서비스만이 가지고 있는 네가지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서비스는 만지거나 볼 수 없는 무형성(intangibility)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인터넷 광고의 효과과정, 최환진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 제품광고와 서비스광고의 표현기법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유경 최원주
• 광고소구에 반영된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김형섭
• 상업용 웹사이트에서 광고모델과 언어의 효과, 비교문화적 접근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전공 윤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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