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영어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조기 영어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2. 조기영어 교육의 실태
3. 영어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
Ⅲ결론
본문내용
1. 조기 영어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 초등학교에서의 영어조기교육의 필요성: 국가, 사회적인 요구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욕구
인간은 태어날때부터 여러 개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어려서부터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우면 한 가지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인지 발달이 빨라진다고 한다. 어린이들이 대개 5-6세만 되면 모국어를 완전히 습득하게 되므로, 초등학교 학생들은 모국어를 이미 습득한 것으로 본다. 다만 초등학교에서 한글을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가르치는 이유는 우리말을 단순히 습득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국어를 보다 더 잘 활용하고, 완벽하게 이끌기 위한 것이다.
- 목표: 의사소통능력
초등 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영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배워야할 직접 목표는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 쉽고 간단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간단한 말로 표현 하는 능력, 쉽고 간단한 말을 글로 써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있다. 또 간접 목 표는 우리말의 쓰임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이며, 정의적 목표는 영 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조기영어 교육의 실태
영어 시범학교나 연구학교, 일반학교에서 실시한 영어과 수행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노래, 역할놀이, 게임에 대한 참여도와 흥미도를 관찰 또는 면접에 의해 평가해 본 결과 학생들은 기초적인 듣기 말하기 영역에서 목표 언어를 이해하고 간단한 말을 쉽게 익힐 수 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초등학교영어정책에 대해서
  • 초등학교 영어 정책과 목 : 교육학개론교 수 : 학 번 : 이 름 : Ⅰ. 서 론초등학교에 영어 교과가 도입된 지 5년째 접어듦에도 불구하고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사회적으로 영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영어가 영어 사용국가의 세계관을 함의한 언어이며, 인간의

  • [교육학개론]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
  • 조기교육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목 차1. 서론2. 본론(1) 조기교육의 현황1.1 조기유학 1.2 조기영재교육 1.3 영어유치원(2) 문제점2.1 조기유학과 영어 유치원의 문제점 2.2 조기영재교육의 문제점(3) 진정한 의미의 조기교육3.1.조기교육의 원래 의미3.2.프뢰벨의 주장에 따른 조기교육3.3 관념론에 입각한 조기교육3.4 다중지능 이론 (SBS 신 교육 보고서 ‘ 영재는 없다’)3 . 결론Ⅰ.서론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 유아조기교육 열풍
  • 유아조기교육 열풍1. 유아조기교육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교육학개론 조별과제를 위해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검색 하다가 우연히 유아조기교육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올해뿐만 아니라, 여러 해를 거듭해오면서 유아조기교육은 많은 이슈가 되어왔었지만, 솔직히 우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이라 생각해왔고 그 심각성은 그다지 깨닫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가 책임져야 할 유아들에 관한 문제라는 입장에 서서 보니 유난히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06. 85page즉,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 기제 :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와 저급의 지식이 고급의 것으로 이행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피아제(Jean Piaget). 그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뇌샤텔에서 태어났다. 역사학자였던 그의 아버지는 ‘체계적인 연구의 가치’를 가르쳤다. 그의 어머니는 약간 신경질적인 기질 때문에 가족생활을 힘들게 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러한 환

  • [교육학개론]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 영어교육이 정책적으로 결정되어 영어를 초등학교에서 가르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과를 거둔다는 보장이 있는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정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는 그 동안에도 찬성과 반대쪽으로 의견이 나뉘어져 많은 논란이 있어 왔고, 현재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단한 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초등영어교육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기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