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실붕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실 붕괴의 원인
(2) 대책
Ⅲ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교육문제는 우리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교붕괴나 교실붕괴 현상이다. “교실붕괴”란 교사나 학생, 학부모 사이에서 신뢰나 존경이 상실되면서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 의욕을 떨어트리고,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허탈감을 안겨주는 등 이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1999년, 여름에 한국의 매스컴들은 앞을 다투어 가며 학교가 송두리째 무너지고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내보낸 적이 있었다. 이런 가운데 사람들은 남의 집 불 구경하듯이 행동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전국의 대부분의 교실이 불타고 파괴되었을 때에도 피난지의 야산 또는, 개천바닥이나 시장의 한 모퉁이를 교실 삼아 억척같이 수업을 했었다. 이런 모습을 보여줬던 건 우리에게 있어 교육이라는 중요한 삶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이런 교육방식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결코 쉽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일본 초등학교의 30%가 ꡐ교실 붕괴ꡑ의 상황에 빠져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실 붕괴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제멋대로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장난을 치는데도 교사의 통제가 힘든 상태를 일컫는다. 일본 국립교육정책연구소가 지난 3월 전국 공립 초등학교의 5%에 해당되는 1,154개교의 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ꡐ교실 붕괴가 있다ꡑ고 응답한 학교는 32.4%이었다. 붕괴 상태가 지속된 기간은 ꡐ1,2학기 모두ꡑ라는 응답이 34.1%이었고,ꡐ2학기만ꡑ이 23.3%,ꡐ1학기만ꡑ이 16.2%로 3분의 2를 넘는 학교가 장기간에 걸쳐 교실의 혼란을 수습할 수 없는 상태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대한매일 (2001-10-30)
www.cyberyouth.org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가 없다.
동아일보 (2001-05-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부모1) 교재11장 참조하여 문제행동의 연결고리로 이해하는 관점 습관적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개론, 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권이종 외 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강영자, 김윤회. .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8권 제 2호, 1999.-노명철, 조수철, 신민섭. . 《소아청소년 정신문학》 제 10권 제 1호. 1999.-박연재, 김현경, 이주영. , 《청소년

  • 학교생활지도 개념,범위, 학교생활지도 원리,기본방향, 학교생활지도 생활습관지도,소비생활지도,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올바른 지도방법,제언
  • 적응은 앞으로의 상급 학교생활 적응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생활지도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참고문헌▷ 김충기(1998),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권창길김흔숙이기영 공저(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구평회(2004), 구평회 교육학, 서울 : 신수서원▷ 정용부고영인신경일 공저(2003),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탁영진유길준 저(2003), 희소교육학, 열린교육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교육학의 이해- 조경원, 이기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 특론 - 정찬기오 (교육과학사 2002)교육학 개론 토론보고서교육 과정 개발 및 개선차례서 론 1) 문제의 진단(1) 면접 및 질문(2) 단체 협의(3) 조사(4) 교육 과정 평가2) 문제의 분석3) 교육 과정 개발 계획4) 교육 과정 개발 요건(1) 인적 변화(2) 조직상의 변화5) 참여자의 역할(1) 교사(2) 교육과정 전문가(3) 교육부와 교육청의 장학 담당자 (교육 행정가)(4)학습자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교육학연구,1991) 2)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 1991), .3) 매일경제지식프로젝트팀, 「지식혁명보고서」(매일경제신문사,1998) 4) 김정란,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전영사, 19975) 이합 핫산 저, 장정호 등역, 『포스트모더니즘 개론』, 한신문화사, 19936) 이승훈(1991),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7)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전영사, 19988)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서울, 1993.9) 최재식(1996a), “삐아제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반복적인 몸의 움직임이 있다(손 또는 손가락을 흔들거나 비비꼬거나 하며, 몸 전체를 의미 없이 흔들어 대기도 한다).- 사물의 부분에 지속적으로 집착한다.다음 중 적어도 한 개 이상에서 지연이 있거나 이상기능을 보이는데, 3세 이전에 이미 이러한 이상 소견이 시작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언어의 발달- 상징적 또는 상상놀이이러한 장애가 레트 장애(Retts Disorder)나 소아기 붕괴성 장애에 의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