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실붕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실 붕괴의 원인
(2) 대책
Ⅲ .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교육문제는 우리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교붕괴나 교실붕괴 현상이다. “교실붕괴”란 교사나 학생, 학부모 사이에서 신뢰나 존경이 상실되면서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 의욕을 떨어트리고,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허탈감을 안겨주는 등 이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1999년, 여름에 한국의 매스컴들은 앞을 다투어 가며 학교가 송두리째 무너지고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내보낸 적이 있었다. 이런 가운데 사람들은 남의 집 불 구경하듯이 행동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전국의 대부분의 교실이 불타고 파괴되었을 때에도 피난지의 야산 또는, 개천바닥이나 시장의 한 모퉁이를 교실 삼아 억척같이 수업을 했었다. 이런 모습을 보여줬던 건 우리에게 있어 교육이라는 중요한 삶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이런 교육방식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결코 쉽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일본 초등학교의 30%가 ꡐ교실 붕괴ꡑ의 상황에 빠져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실 붕괴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제멋대로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장난을 치는데도 교사의 통제가 힘든 상태를 일컫는다. 일본 국립교육정책연구소가 지난 3월 전국 공립 초등학교의 5%에 해당되는 1,154개교의 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ꡐ교실 붕괴가 있다ꡑ고 응답한 학교는 32.4%이었다. 붕괴 상태가 지속된 기간은 ꡐ1,2학기 모두ꡑ라는 응답이 34.1%이었고,ꡐ2학기만ꡑ이 23.3%,ꡐ1학기만ꡑ이 16.2%로 3분의 2를 넘는 학교가 장기간에 걸쳐 교실의 혼란을 수습할 수 없는 상태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대한매일 (2001-10-30)
www.cyberyouth.org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가 없다.
동아일보 (2001-05-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안전교육 연간 계획안
- [일본어] 8장 공통어, 방언
- [문학] 비평문쓰는요령과 비평문
- 교육자는 영유아기의 발달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
- 우리나라의 보육제도와 정책
- (보육제도)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현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어 문법 교육론] 제8장 문장의 확대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